5급 와동수복에서의 composite resin과 glass ionomer의 결합강도 비교

5급 와동의 수복물의 탈락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그 중 치아에 작용하는 반복적인 교합력 또한 수복물의 탈락을 야기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5급 와동의 수복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composite resin과 glass ionomer 에 대해 결합 강도를 측정해보고자 한다. 인공적으로 와동을 형성한 규격화된 시편을 이용하여 GI와 composite resin의 정확한 결합강도를 측정하고 시편에 반복하중을 가해 재료간의 반복 하중이 미치는 영향 또한 확인 할 수 있다.

소의 치아를 가로 7mm, 세로 2mm, 높이 15mm크기의 직육면체 형태로 잘라 시편을 준비한다. 크게 GI 수복과 comosite resin 수복의 두 그룹으로 나누고 각각 반복 하중을 가하지 않는 통제 변인군, 반복하중을 가하는 군의 두가지의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는 시편을 8개씩 배정한다. (Group 1, Group 2, Group 3, Group 4

총 32개의 시편) 시편의 높이 7-8mm되는 지점에 지름 3mm의 반원형의 와동을 형성한다. 와동에는 GI 와 compoiste resin 의 두가지 종류로 수복한다. 시편에 가하는 Load의 크기를 정하기 위하여 상악 소구치가 30도 각도의 load를 가했을 때 소구치가 휘어져 나타나는 LVDT를 측정한다. 소구치에서 측정된 LVDT 값을 보이는 힘의 크기를 정하여 Group2, 4 시편에 반복하중을 Instron을 통해 가한다.

하중을 가한 후에는 와동에 수복된 수복물에 힘을 가해 수복물이 탈락하는 시점의 강도를 비교하여 수복물의 탈락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본다.

Group 1,2,3,4 의 결합 강도 측정결과 Group 1의 평균 결합 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Group 4 의 결합강도가 가장 낮았다. (Group 1: 73.91N, Group 4: 12.01N) Composite resin의 결합강도가 Glass ionomer의 결합강도 보다 높았으며(p<0.05), 반복 하중을 가한 후의 결합강도 측정 결과 반복하중을 받은 Group에서 결합강도가 줄어들었다.(p<0.05) 또한 two-way ANOVA 분석 결과 수복 재료와 반복하중간에 교호작용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p<0.05)

4. 결론 composite resin의 결합 강도가 glass ionomer의 결합강도보다 높으며, 반복하중을 주었을 경우에는 composite resin과 glass ionomer 모두에서 결합강도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반복하중에 대한 저항력은 composite resin과 glass ionomer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반복 하중을 주는 횟수를 늘린 장기간의 실험과 thermocycling test를 추가로 병행한다면 좀더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Failure of Class V restorations is affected by various factors. Among the factors, repeated occlusal force is also have effect. Composite resin and glass ionomer are popularly used for class V restoration.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bonding strength of composite resin and glass ionomer in class V restoration and to examine the effects that repeated load had on the bond strength.

2. Material and Methods

Composite resin restoration, no repeated load cycle. Group II

Glass ionomer restoration, repeated load cycle. Composite resin and glass ionomer restoration were performed by conventional method. Bond strength was measured by universal machine and fatigue test machine was used for load cycling. Indipendent t-test and two-way ANOVA were used for statistic analysis.

12.01N). The presence of repeated load cycling was reduced the bond strength of restoration(p<0.05). And bond strength of composite resin was higher than that of glass ionomer(p<0.05). Between restoration material and load cycling, there were interaction(p<0.05).

4. Conclusions

It was found that the presence of an repeated occlusal force reduced the bond strength of restoration, which in exert tension around the buccal class V cavity. No difference resistance for load cycling between composite resin and glass ionomer rest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