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 제2대구치 성숙단계를 이용한 한국 소아 및 청소년 환자의 골격성숙평가

연구목적: 성장 중인 소아 및 청소년 환자에서 치아맹출시기 추정, 적절한 교정시기 등과 같은 치과치료를 고려할 때 환자의 성장평가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소아 및 청소년 환자의 경추 성숙도, 하악 제2대구치의 석회화 단계, 연대연령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올바른 성장평가를 위한 지표를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의 표본으로 5세에서 22세 사이의 남자 123명, 여자 104명의 파노라마방사선사진과 측모두부계측방사선사진을 임의로 선택하였고, 각각 Demirjian Index(DI) 와 Hassel & Farman의 cervical vertebrae maturation index(CVMI)를 이용하여 각각 제2대구치의 석회화 정도와 골격성숙도를 평가하였다. CVMI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Kruskal Wallis test, Pearson chi-square test 값(X2)과 Pearson contingency coefficient를 성별에 따라 시행하여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CVMI 단계별 평균 연대연령은 남성(p< 0.001)과 여성(p < 0.001) 모두에서 큰 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악 제2대구치의 석회화 단계와 평균 연대역령 역시 남성(p < 0.001)과 여성(p < 0.001) 모두에서 큰 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에서 CVMI 단계와 하악 제2대구치의 석회화 단계의 상관관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earsons contingency coefficient=0.83, p<0.001). 남성에서 역시 CVMI 단계와 하악 제2대구치의 석회화 단계의 상관관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earsons contingency coefficient=0.77, p<0.001). 본 연구는 CVMI와 DI를 이용하여 환자의 측모두부계측방사선 사진에서 관찰되는 경추와 파노라마방사선사진에서 관찰되는 제2대구치의 석회화 정도를 분석하여 환자의 골격성숙단계와 하악 제2대구치의 석회화정도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결론: 환자의 제2대구치를 포함하는 파노라마방사선사진이나 측면두부규격방사선사진으로 골격성숙단계를 추정하여 환자의 성장과 발육을 평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러한 정보는 치과진료실에서 방사선에 대한 추가노출 없이 비교적 간단하게 성장평가를 위한 객관적이고 유용한 지표로서 환자의 전반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Demirjian's method; Cervical vertebae maturation index; 골격성숙도; 성장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