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골에 발생하는 콜레스테롤 육아종의 방사선학적 소견과 조직병리학적 특징에 관한 연구

연구목적: 콜레스테롤 육아종은 염증 반응 중에 생기는 콜레스테롤 결정에 대한 이물질 반응이다. 함기화된 공간이 없는 악골에서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악골에 발생한 콜레스테롤 육아종의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방사선 영상에서 다소 높은 공격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병리학적으로 콜레스테롤 육아종을 동반한 악골 병소의 증례들을 분석하여 이 병소의 방사선학적 특징을 규명하는 것이다. 또한 조직시편에서 나타나는 콜레스테롤 육아종의 조직병리학적 특징을 살펴보고 이것이 높은 공격성을 보이는 방사선학적 소견과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2001년 1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 내원하여 병리학적으로 콜레스테롤 육아종을 동반한 악골 병소로 진단된 35증례를 대상으로 방사선학적 특징과 조직병리학적 특징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방사선 영상에서는 병소의 공격성을 평가하기 위한 6가지 방사선학적 조사 기준을 선정하였으며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치근 외흡수 유무, ②피질골 변연의 소실 및 천공 유무, ③내부 중격 유무, ④scalloping or irregular margin의 유무, ⑤급격한 팽융 유무, ⑥미맹출 치관을 포함한 경우 CEJ침범 여부. 또한 조직병리학적으로는 콜레스테롤 육아종의 조직시편에서 나타나는 5가지 특징을 기준으로 조사하였다. ①콜레스테롤 육아종의 위치 ②Hemorrhage 양상 ③Blood clot 유무 ④Inflammatory cells 정도 ⑤Cellularity. 콜레스테롤 육아종의 조직병리학적 특징과 방사선 소견에서 나타나는 공격성과의 연관성을 찾기 위해 SPSS를 이용한 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다.

결과: 최종 선정된 35증례를 방사선학적 소견에 따라 분류한 결과, 15증례가 법랑모세포종 및 각화낭성치성종양의 다소 공격적 소견이 높은 병소들로 진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차분석 시행 결과 콜레스테롤 육아종이 병소의 wall 내부에 존재하고 조직시편에서 Blood clot이 관찰된 경우 방사선 영상에서 더 높은 공격성을 나타내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조직시편에서 Hyalinization 관찰된 경우에도 방사선 영상에서 높은 공격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었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결론: 콜레스테롤 육아종은 함치성낭, 법랑모세포종과 같은 기존 악골병소에서 이차적으로 발생되어 보다 더 공격적인 양상을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생각되나,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