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타니아 나노튜브의 지름 변화에 따른 인간 치은아세포의 형태 및 기능연구

A study on morphology & function of human gingival fibroblast according to the titania nanotube diameter

이 연구의 목적은 임플란트 지대주 주변 연조직의 타이타니아 나노튜브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람 치은섬유아세포의 나노튜브의 지름에 따른 형태와 기능변화를 관찰하고자 한다.

2014년 8월부터 9월에 걸쳐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에서 건강한 20대의 2명의 자원자로부터 임상치관연장술중에 치은을 제공받았다. 이 치은으로부터 섬유아세포를 분리하였다.

총 144개의 타이타니아 나노튜브박막을 전기연마군, 지름30나노미터, 지름70나노미터, 지름100나노미터 4가지군으로 나누었다. 각각의 접촉각과 거칠기를 측정한 후에 치은아세포를 각 군에 배양하였다. 세포의 방향성을 면역화학적 분석법으로 24시간과 7일 후에 평가하였으며 세포의 증식을 MTT분석법으로 24시간, 3일, 7일후에 평가하였다. 세포의 부착을 평가하기위하여 하루동안 배양한 후 느슨하게 부착된 세포를 제거한 후 Live-Dead bacterial vitality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비모수적인 방법으로 평가하였으며 두 군사이의 차이를 Mann-Whitney test로 세군이상의 차이를 Kruskal-Wallis test로 평가하였다.

나노튜브의 직경이 늘어남에 따라 접촉각은 감소하는 양상이 보였으며 거칠기와 세포의 증식, 방향은 나노튜브군과 전기연마군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나노튜브상의 배양은 사람 치은섬유아세포의 형태와 기능에 변화를 주는 것 같다. 그것이 임플란트 주위 연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임플란트; 연조직; 타이타니아 나노튜브; 사람치은아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