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소아치과 내원 환자 방문 분포에 대한 통계 분석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병복

Advisor
김정욱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계분포소아치과내원신규 환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김정욱.
Abstract
병원에서 환자의 방문에 대한 분석은 다양한 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환자가 많이 오거나 적게 오는 경우 적절한 예약관리를 통해 극복할 수 있지만, 새로운 환자가 방문하여 검진하게 되는 경우는 이미 짜여 있는 스케쥴 상에서 남는 시간을 이용하여 환자를 검진해야 하고, 시간이 부족하게 되면 효율적인 검진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치과 영역에서는 검사와 진단이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소아치과에서는 특히 환자가 치과에 대해 대개 공포나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검사와 진단 시 인력배분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또, 처음 방문한 새로운 환자가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환자가 병원에 대한 불만을 가질 수 있고 만족도가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통계에서는 병원을 방문하는 분포가 Poisson distribution을 따른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환자의 방문이 random하게 일어나지 않으며, 집에서의 거리나 날씨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분포가 다를 수 있는 점에 주목하여 연구를 계획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소아치과에서 OCS(Order Communication System)를 통해 1년간 신규 환자의 방문을 조사하여, 새로운 환자의 방문이 통계적으로 Poisson distribution에 맞는지 확인하고, 신규 환자의 방문 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후나 환자의 학업연령과 같은 요인이 환자 내원 분포에 영향을 주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방문 시계열로 환자의 방문 분포를 확인한 결과 일반적인 Poisson distribution이 아니라 inhomogeneous Poisson distribution의 형태를 띠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거리에 따른 distribution은 Exponential distribution을 따라 분포를 하였으며 이 분포는 수학적인 모델링을 통해 수식화할 수 있음을 밝혀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