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유도재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의 생존율에 대한 연구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골유도재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의 장기적 누적 생존율을 분석하고, 관련된 인자들이 임플란트의 누적 생존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01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와 임플란트 진료센터에서 한 명의 치주과 전문의(Y. K)로부터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총 76명의 환자, 148개의 임플란트를 대상으로 전자의무기록(EMR)을 분석한 후향적 연구를 하였다. 누적 생존율은 Kaplan-Meier법을 통해 구하였으며, 누적 생존율에 대한 여러 인자간의 차이는 로그 순위 검정법을 이용하여 통계학적 검정을 하였다.

임플란트; 골유도재생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