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A regulates ATGL-1 protein level in C. elegans : PKA에 의한 예쁜꼬마선충 ATGL-1 단백질 양적 조절

Abstract

절식으로 인한 지방분해는 저장된 지방 대사물을 가수분해하여 에너지원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쁜꼬마선충에도 Adipose Triglyceride Lipase-1 (ATGL-1)과 Protein Kinase A (PKA)는 잘 보존되어 있으며 지방분해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예쁜꼬마선충에서 ATGL-1의 조절 기전과 PKA와의 상호기능적 연관성에 대하여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ATGL-1이 PKA에 의한 지방분해에 필요하며 PKA가 ATGL-1의 세린 303번 기 (serine 303)를 인산화시킨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또한, ATGL-1의 인산화가 ATGL-1 단백질의 양적 조절에 연관되어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인산화에 의한 ATGL-1의 양적 조절은 단백질 안정성을 조절함으로써 이루어졌지만, 다른 기전이 관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 결과는 PKA 인산화에 의한 ATGL-1 단백질의 양적 조절 기전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전은 절식 과정에서 ATGL-1에 의한 지방분해 과정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