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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논픽션 글쓰기 비교연구-『인민문학』과 『신동아』의 논픽션 공모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형준-
dc.contributor.author유효만-
dc.date.accessioned2017-07-19T09:36:09Z-
dc.date.available2017-07-19T09:36:09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00000013666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176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비교문학전공, 2016. 8. 전형준.-
dc.description.abstract본고는 『신동아』와『인민문학』의 논픽션 공모를 중심으로 한중 양국의 '논픽션 글쓰기'를 비교 검토하였다. 1960~70년대 한국의 『신동아』와 신세기 중국의 『인민문학』의 논픽션 공모는 각 나라의 문학과 문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종래의 '논픽션 글쓰기'는 양국에서 활발히 생산되었지만 문학 장에서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한 상태였다.『신동아』와 『인민문학』의 논픽션 공모를 시발점으로 한중 양국의 문학사상 '논픽션 글쓰기'의 전례 없는 양적 확산과 질적 심화가 전개되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비교문학적 대비연구를 기본적인 방법론으로 삼아, 『신동아』와『인민문학』두 잡지매체의 논픽션 공모를 중심으로 양국의 '논픽션 글쓰기' 현상의 발단과 전개과정, 그리고 문학사적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한중 양국의 논픽션 문학이 가지는 보편성과 독자성을 조명해 보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0
1.1. 문제제기와 연구대상 0
1.2. 연구사검토와 연구방법 5

Ⅱ. 1960~80년대 한국의 논픽션 글쓰기 13
2.1. 신동아복간 기념의 논픽션공모 13
2.2. 논픽션 글쓰기의 양상 18
2.3. 논픽션 글쓰기의 발생적 의미 28

Ⅲ. 신세기 중국의 비허구 문학 33
3.1. 인민문학과 비허구 문학 33
3.2. 비허구 글쓰기의 양상 38
3.3. 비허구 문학의 의미구조 48

Ⅳ. 한중 논픽션 글쓰기에 대한 비교 54
4.1. 창조적 논픽션 글쓰기 54
4.2. 문학 장의 재구성: 민중과 지식인 59
4.3. 논픽션 글쓰기의 의의와 전망 67

Ⅴ. 결론 74

참고 문헌 78

中文提要 8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3771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신동아-
dc.subject인민문학-
dc.subject논픽션 글쓰기-
dc.subject노동자 수기-
dc.subject민중운동-
dc.subject저층서사-
dc.subject보고문학-
dc.subject르포-
dc.subject.ddc809-
dc.title한중 논픽션 글쓰기 비교연구-『인민문학』과 『신동아』의 논픽션 공모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2-
dc.contributor.affiliation인문대학 협동과정 비교문학전공-
dc.date.awarded2016-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rogram in Comparative Literature (협동과정-비교문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비교문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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