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논픽션 글쓰기 비교연구-『인민문학』과 『신동아』의 논픽션 공모를 중심으로-

본고는 『신동아』와『인민문학』의 논픽션 공모를 중심으로 한중 양국의 '논픽션 글쓰기'를 비교 검토하였다. 1960~70년대 한국의 『신동아』와 신세기 중국의 『인민문학』의 논픽션 공모는 각 나라의 문학과 문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종래의 '논픽션 글쓰기'는 양국에서 활발히 생산되었지만 문학 장에서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한 상태였다.『신동아』와 『인민문학』의 논픽션 공모를 시발점으로 한중 양국의 문학사상 '논픽션 글쓰기'의 전례 없는 양적 확산과 질적 심화가 전개되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비교문학적 대비연구를 기본적인 방법론으로 삼아, 『신동아』와『인민문학』두 잡지매체의 논픽션 공모를 중심으로 양국의 '논픽션 글쓰기' 현상의 발단과 전개과정, 그리고 문학사적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한중 양국의 논픽션 문학이 가지는 보편성과 독자성을 조명해 보았다.

신동아; 인민문학; 논픽션 글쓰기; 노동자 수기; 민중운동; 저층서사; 보고문학; 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