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기록관 전시의 비판적 구성 -서울대학교 기록관 기획전시를 중심으로- : A Critical Construction of University archives exhibition -Focused on the temporary exhibition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Archiv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소혜

Advisor
김태웅
Major
인문대학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학기록기록관리전시기획전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 2016. 2. 김태웅.
Abstract
대학기록관은 대학을 구성하는 각종 기구와 단체 및 구성원들이 활동한 증거와 근거가 되는 각종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대학의 역사를 반영하고 있는 소중한 기록유산을 보존하여 업무수행 및 연구, 교육 등을 위한 다양한 정보적 활용을 보장하여야 한다. 각 대학기록관은 대학의 규정과 목적에 따라 이러한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지만 이용실태는 미비하다고 볼 수 있다. 기록관 이용의 어려움, 필요에 부응하는 소장 자료의 부족, 검색 시스템의 부재 등 대학기록관의 이용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다양한 원인 중 가장 큰 이유는 대학기록관의 존재와 대학기록을 알지 못해서이다.
대학기록관의 기록관리 업무를 대학 내 구성원에게 알리고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소장기록물에 대해 홍보할 필요가 있다. 대학기록관은 출판, 교육프로그램, 전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기록관과 소장기록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전시는 대학기록관의 이용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기록학계에서는 전시에 대한 효용성과 중요성을 논의하며 이러한 활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 진행된 연구는 박물관 내 설치된 전시를 통하여 사례연구가 이루어졌으며 표피적으로 드러난 역사홍보 전시관을 소개하는데 그친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의 사정을 모른 채 현상적, 단편적으로 확인된 사례 연구의 부족함을 지적하고 기록물 관리 작업을 기반으로 한 전시 구축 과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필자가 직접 참여한 서울대학교 기록관 기획전시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전시 기획과 구성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용자 및 자체 평가를 통하여 파악된 문제점을 타 대학기록관 전시 사례를 통하여 개선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전시과정 및 평가 분석을 통하여 전시 대상기록물의 수집 및 선별에 어려움이 있었음을 파악하였다. 또한 전시 연출이 단순한 기록물의 나열로 시각적 호소력을 제공하기에는 부족하고 관람객과의 소통이 없는 것을 지적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구성원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전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수집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집 계획을 수립하여 수집 목적을 설정하고 기증자 확보 작업을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다. 대학기록물의 성격을 반영하여 생산주체별 수집활동 방법을 모색하였다. 대학 구성원과 대학 내 조직을 수집 대상으로 파악하여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로, 다양한 방법의 전시 연출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패널, 모형, QR코드 등 여러 가지 매체를 혼용하여 단조로움을 피하고 스토리 구성을 통하여 관람객과의 이해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이용자를 참여시킬 프로그램 개발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대학기록관 이용자를 학생, 교수, 교직원, 외부이용자로 구분하여 각 구성원이 전시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였다.
내부의 고민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내부적으로는 반성이 되고 외부적으로는 다른 대학기록관이 전시 전략을 구축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7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