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h/ 탈락의 음운 변이: 확률적 최적성 이론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선

Advisor
전종호
Major
인문대학 언어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h/ 탈락비범주적 음운 현상말뭉치 조사확률적 최적성 이론최대 엔트로피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어학과 언어학전공, 2015. 8. 전종호.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어의 음절두음 /h/가 공명음 사이에서 보이는 수의적 탈락의 음운 변이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형식적 분석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말뭉치 조사를 통해 환경에 따른 /h/ 탈락의 비범주적(gradient) 빈도 분포 양상을 확인하고, 최대 엔트로피 최적성 이론 문법을 통해 말뭉치 조사에서 확인된 구체적 빈도 분포를 직접 포착하고자 하였다.
한국어의 /h/에 대한 연구는 어간말 /h/의 탈락 등 필수적 현상에 대한 것이 다수로, /h/의 수의적 탈락을 다루는 연구는 소수였다. 환경에 따른 /h/ 탈락의 변이 양상 또는 /h/의 수의적 탈락에 대한 형식적 분석을 제시한 연구들이 있으나, 서로 일치하지 않는 기술이 있으며 비범주적 변이 양상과 이에 대한 형식적 분석을 모두 제시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보다 확장된 발화 자료를 통하여 기존 연구에서 보고된 바 있는 공명음간 /h/ 탈락의 비범주적 경향을 확인하고, 이에 대하여 최적성 이론에 기반한 형식적 분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말뭉치 조사 결과, /h/ 탈락의 분포는 선행 음운 환경에 따라 분류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h/ 탈락은 선행 분절음이 모음보다는 공명자음일 경우, 선행 공명자음이 비음보다는 유음일 경우, 선행 비음이 /ŋ/보다는 /m/ 또는 /n/일 경우, 그리고 /h/가 형태소 경계에 후행하지 않을 경우 쉽게 일어났다.
본 연구에서는 최적성 이론에 기반한 보편적 제약들을 제시하고 최근 가장 널리 쓰이며 보편적 수학적 기반을 가지고 있는 확률적 최적성 이론 문법의 하나인 최대 엔트로피 모형(Maximum Entropy Model)을 통하여 제약에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말뭉치 조사에서 확인된 /h/ 탈락의 변이 양상을 포착하였다. 먼저 /h/ 탈락의 발생을 설명하기 위하여 공명음 사이에 /h/가 위치하는 것을 금지하는 *[+son]h[+son] 제약과 이에 반하여 분절음의 탈락을 금지하는 MAX-IO 제약을 설정하였다. 다음으로는 환경에 따른 /h/ 탈락의 비범주적 분포 경향인 형태소 경계 효과, 분절음 부류 효과, 연구개 비음 효과를 포착하기 위하여 ANCHOR-MORPH-LEFT, ONSET, SDP , *[ŋ 제약을 도입하였다.
이와 같이 설정한 제약과 말뭉치 자료를 통해 확보한 환경별 /h/의 탈락 빈도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최대 엔트로피 모형에 따라 제약 가중치를 계산하고 가상 학습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최대 엔트로피 모형에 의해 설정한 문법이 실제 자료에서 나타난 /h/ 탈락의 분포를 성공적으로 포착함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9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