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에트-폴란드 전쟁(1919~1921)과 볼셰비키의 세계 혁명관 변화

본고의 목적은 형성기로서의 러시아 내전기에 소비에트-폴란드 전쟁(1919~1921)의 패배, 즉 국제 공산주의적 원칙에 입각한 최초의 혁명 수출 전쟁의 실패가 이후 소련 체제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탐구해 보는 것이다. 소비에트-폴란드 전쟁을 연구한 많은 학자들은 전쟁의 발발 원인, 전개 과정, 양국의 외교적 관계, 전쟁이 양국 또는 유럽 전체에 미친 영향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해 연구해 왔지만, 이 전쟁의 패배가 볼셰비키 지도부에게 끼친 영향과 그로 인한 지도부의 세계 혁명에 관한 인식 및 정책 변화에 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고 있다. 소비에트-폴란드 전쟁은 다른 백군들과의 싸움처럼 방어전쟁으로 시작되어 유일하게 혁명전쟁으로 전화되었고, 다시 승리의 목전에서 혁명 수출에 실패한 사례이다. 본고는 이러한 전황 변동에 따른 인식의 변화 과정을 추적하면서, 전체주의 학파의 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볼셰비키 지도부가 하나의 일관된 이데올로기적 종합계획에 따라 세계 혁명을 추동했던 세력이 아니라, 국내외의 상황에 따라 현실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었던 현실정치가들이었다는 점을 보여주려 한다.

소비에트-폴란드 전쟁은 1919년 2월 독일군이 철수한 공백지대에서의 충돌로 시작되었다. 최초의 1년 동안 전쟁의 성격은 군사적이라기보다는 외교적인 것이었다. 이 시기에 볼셰비키는 다른 백군들과의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고 나라를 정상화하는 데에 몰두하고 있었다. 그러나 1920년 4월 예전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의 재건을 꿈꾸는 폴란드 국가원수 피우수츠키는 소비에트 러시아의 지속적인 평화 제안을 무시하고 새로운 공세를 시작했다. 볼셰비키는 이 전쟁을 계급전쟁으로 규정하고 붉은 군대를 동원해 키예프를 점령한 폴란드 군을 격퇴시켰다. 그러자 후퇴하는 폴란드 군을 추격할지의 여부를 놓고 볼셰비키 내부에서 논쟁이 벌어졌다. 대부분의 볼셰비키는 반대했지만 레닌이 강력하게 혁명전쟁의 개시를 주장하면서, 붉은 군대는 국경을 넘어 폴란드 영토로 진격해 들어갔다. 이 진군의 원인으로 붉은 군대의 군사적 승리도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1919년에 유럽을 휩쓸었던 자생적인 노동자 봉기들이 모두 실패로 돌아가면서 무력으로 체제를 이식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으로 여겨졌기 때문이었다. 볼셰비키는 폴란드 임시혁명위원회를 설치하면서 폴란드와 중부 유럽의 소비에트화에 관한 계획을 차근차근 진행해 나갔다. 대부분의 볼셰비키가 휩싸였던 국제 소비에트 공화국에 대한 열광적인 도취감은 당시 러시아가 맞닥뜨린 최악의 경제 상황을 고려해 본다면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이러한 도취감은 군사적으로는 붉은 군대의 강력함에 대한 믿음에서, 경제적으로는 전시 공산주의에 기반을 두고 사회주의 체제를 건설하고 있다는 믿음에서, 사회적으로는 계급 의식적인 폴란드 노동자들이 혁명전쟁에 동참할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진군해 오는 적으로부터 수도를 방위하기 위해 폴란드 정부는 국방회의를 조직하여 전권을 위임함으로써, 좌우익 합작의 거국적인 인민 정부를 만들어냈다. 이것은 효과적으로 작동하여, 폴란드 노동자들은 붉은 군대로부터 국가를 방위하기 위해 나서게 되었다. 결국 투하체프스키가 지휘하는 붉은 군대는 8월 중순 비스와 강 전투에서 피우수츠키가 이끄는 폴란드 군대에 패해 바르샤바 점령에 실패했다. 붉은 군대의 패배 원인은 피우수츠키의 작전술, 연합군의 지원, 폴란드 인민들의 애국심, 러시아의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인한 보급 실패 등 다양했다. 전쟁 재개파와 평화파로 나뉘어 동요하고 있던 볼셰비키는 제9차 당 회의를 통해 폴란드 침공을 자아비판하고, 즉각적인 휴전과 예비 평화 조약을 맺을 것을 결의했다. 결국 1921년 3월 폴란드와 소비에트 러시아 사이에 영구적 평화 및 정전 협정인 리가 조약이 맺어졌다. 이제 볼셰비키는 무력으로 혁명을 수출하려 했던 시도를 판단 착오로 간주했으며, 더 나아가 그러한 생각을 포기하게 되었다. 그리고 작금의 상황을 국제 부르주아지와 소비에트 러시아가 공존에 접어들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그리하여 소비에트 러시아는 영국과 통상 조약을 체결하면서 서방 국가와의 상업 교류를 확대해 나갔으며, 독일과 라팔로 조약을 체결하여 군사적 협력도 강화했다. 국제 사회도 평화 공존으로 돌아선 소비에트 러시아를 승인하기 시작하면서, 소련은 1925년에 이르러 공식적으로 국제 공동체의 승인된 구성국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소비에트-폴란드 전쟁의 패배는 볼셰비키 지도부의 세계 혁명관을 크게 바꾸었다. 볼셰비키는 외국에 혁명을 수출한다는 것이 마르크스주의 교의에 입각하여 단순한 이상의 지도에 그려지는 몽상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제국주의 국가들과의 치열한 사투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섣부른 혁명 수출이 실질적으로 체제의 존립마저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본주의 국가들과의 장기간의 공존이라는 현실이 세계 혁명이라는 이상을 점차 잠식해 나아가는 그 첫머리에 소비에트-폴란드 전쟁의 패배가 놓여있었던 것이다.

소비에트-폴란드 전쟁; 볼셰비키; 혁명 수출; 세계 혁명; 바르샤바 전투; 평화 공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