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칭찬」발화행위동사의 통사·의미 속성 연구

본 연구는 프랑스어 「칭찬」발화행위동사의 통사․의미 속성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동사 어휘 기술에 활용될 유효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칭찬」발화행위동사란 'complimenter', 'louer', 'féliciter' 등과 같이 평가자가 선행 사태 및 자질과 관련해 평가대상인 피평가자에 대해 호의적으로 평가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동사를 말한다. 이 동사들은 발화행위동사, 수행동사, 판단동사의 성격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칭찬」발화행위동사를 고찰함에 있어 다원적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칭찬」발화행위동사는 발화내용 관련 논항 없이 발화자와 칭찬 대상 논항만으로도 실현될 수 있는데 이는 이 동사들이 발화행위 자체가 칭찬 행위를 수행하게 되는 수행성을 지닌 동사이기에 그러하다. 그리고 칭찬 주체이자 발화자가 칭찬이라는 평가를 내리기 위해서는 그럴만한 긍정적 의미 유형의 상황이나 사태가 필히 전제되어야 하는데 이는 긍정적 판단동사로서의 성격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의미 속성으로 인해 「칭찬」발화행위동사는 다른 발화행위동사들과 술어 결합, 부사 결합 등에서 이질적인 통사행태를 갖는다. 고유 통사․의미 속성들은 이 동사들의 체계적인 기술을 위해서는 이들이 별도의 독립 부류로 다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 연구는 「칭찬」발화행위동사의 통사․의미 속성들을 고려해 「칭찬」발화행위동사 부류를 설정한다. 그리고 이 부류의 동사들이 그들 사이에도 미세한 의미 차이로 인해 이질적인 통사 행태를 보임에 따라 각 부류를 특징짓는 속성에 따라 3개의 부류로 하위 분류화 한다.

부류는 중간 정도의 칭찬행위를 나타내고 강한 정도와 약한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들과 모두 결합가능하다. 부류는 비교적 강한 정도의 칭찬 행위를 지시하기에 약한 정도를 나타내는 행위 부사와의 결합이 자연스럽지 않다. 그리고 비방적 암시의미를 내포한다는 점에서 다른 「칭찬」발화행위동사들과 가장 이질적인 의미 속성을 가지는데 이로 인해서 부정적 태도 부사들과의 결합이 가능하다. 부류는 부류처럼 강한 정도의 칭찬 행위를 지시하지만, 비방적 암시의미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부정적 태도 부사들과의 결합이 부자연스럽고 진실성이 있는 담화로 인식된다는 점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