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언어 학습수준에 따른 독일어 과거분사의 인지 과정 고찰 : Kognitive Verarbeitung der Flexion deutscher regelmäßiger und unregelmäßiger Verben bei Fremdsprachenlerner mit verschiedenen Leistungsniveaus

본 논문에서는 신경언어학적 연구방법론인 사건 관련 전위(Event-related Potentials

ERPs)를 활용하여 습득수준에 따른 독일어 과거분사의 규칙형 및 불규칙형에 대한 처리과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일어를 제2언어로 학습한 한국어 모국어 화자를 섭외하여 학습수준에 따라 고급학습자, 중급학습자 그리고 초급학습자로 그룹을 구분하여 뇌파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학습수준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특히 이러한 분석과정에서 서술-절차 모델의 관점에 근거하여 제2언어 학습자들의 학습 수준에 따른 형태 처리과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실험결과와 본 연구의 실험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모국어 전이 현상이 독일어 제2언어 형태 처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학습수준에 따라 형태 처리 과정이 상이하게 수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우선 초급학습자에서는 N400만이 검출되었다. N400은 서술적 인지기제의 활용을 반영하는 사건 전위 요소로서 초급학습자들이 규칙에 근거한 형태 처리를 하지 않음을 반영한다. 이어서, 중급학습자에서는 LAN과 P600이 검출되었다. LAN과 P600은 절차적 인지기제의 활용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사건 전위 요소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중급학습자들이 형태 처리를 함에 있어서 절차적 인지기제만을 활용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초급학습자와 중급학습자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본 연구는 초급에서 중급으로 학습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한국인 독일어 제2언어 학습자들이 점차 절차적 인지기제를 활용하게 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해석은 서술-절차 모델의 선행연구 결과와 같은 맥락에 놓여있다. 그런데, 중급학습자들도 독일어 모국어 화자들처럼 서술적 인지기제와 절차적 인지기제를 선택적으로 활용하지는 못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은 중급학습자들이 모국어 화자의 형태 처리 수준에는 아직 도달하지 못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급학습자에서는 N400과 ELAN이 각각 규칙 처리 조건과 불규칙 처리 조건에서 검출 되었다. 비록 모국어 화자와 정반대의 처리 양상을 보였지만, 이러한 결과는 한국인 독일어 제2언어 고급학습자들이 독일어 모국어 화자와 마찬가지로 서술적 인지기제와 절차적 인지기제를 선택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즉, 고급학습자들은 모국어 화자의 형태 처리와 유사한 언어 인지 처리 과정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는 학습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한국인 독일어 제2언어 학습자의 인지기제가 모국어 화자의 인지기제에 점차 접근해가는 양상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 하였다. 뿐만 아니라, 모국어 화자의 선행연구 결과와 본 연구의 실험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모국어 전이 현상을 규명하고, 이에 대한 독일어 제2언어 학습과정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