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어의 어두 경음화 연구

장소운

본고의 목적은 현대 한국어에 감다→깜다, 닦다→딲다와 같이 수의적이지만 전국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어두 경음화 현상을 하나의 언어 현상으로 보고 공시적으로 그 지리적·언어적 실현 양상을 분석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어두 경음화의 개신지와 개신파를 추정하는 것이다.

제2장에서는 먼저 어두 경음화 현상의 지리적 양상을 살펴보았다. 먼저《한국방언자료집》과 《방언자료집》을 통하여 520개 어두 경음화 단어를 선정하여 그들의 출현 지역 수에 따라 다섯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 다섯 유형의 단어 분포를 통하여 지역별 어두 경음화는 경남, 경북, 전남, 전북, 강원, 충북, 충남, 제주, 경기의 순으로 높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어두 경음화 현상은 경남을 개신지로 전국으로 퍼져나가는 것이라 추정하였다. 지리적으로 한국 북부보다 남부, 서부보다 동부에서 어두 경음화 현상이 더 활발히 실현되고 있으며, 특히 경상도에서 가장 활발히 일어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3장에서는 어두 경음화 현상을 음운론적인 관점에서 실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어두 경음화 현상은 음운론적 요소인 어두 자음, 후행 모음, 음절수, 음절구조에 따라 뚜렷한 경향성을 보인다. 어두 자음과 관련하여 어두 자음 ㅅ, ㄱ, ㅈ, ㄷ, ㅂ 의 순서로 어두 경음화 실현율이 높았다. 군별 자음별 실현율 분포를 통하여 어두 자음 ㄱ, ㄷ, ㅂ, ㅈ는 모두 경상북도 동남부, 경상남도 북부를 개신지로 하여 인접한 지역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퍼져나가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반면 어두 ㅅ은 이와 달리 경남 서부 지역에서 변화가 시작되어 경북을 넘어 전국으로 전파된 것으로 추정되었다. 후행 모음에 따라서는 어두 경음화 현상은 ㅔ, ㅗ, ㅣ, ㅐ, ㅜ, ㅏ, ㅓ, ㅡ의 순서로 실현율이 높다. 그리고 다음절보다 단음절에서, 폐음절보다 폐음절에서 실현율이 더 높았다. 한편 제2음절 초성에 따라서는 어두 경음화 현상의 실현 양상에 큰 변동이 없었다.

제4장에서는 어휘·형태·의미론적으로 어두 경음화 실현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실현 경향성은 전체적으로 3장에서 본 음운론적 실현 경향성보다 뚜렷하지 않았다. 먼저 빈도수와 관련하여, 어두 경음화 현상은 전반적으로 낮은 순위의 빈도수로 나타나고 빈도수와 비례관계 또한 없다는 것을 밝혔다. 다음으로 품사별 어두 경음화 현상은 기본적으로 동작과 상태를 나타낸 용언에서 잘 일어났다. 형태 구조별로는 어두 경음화 현상은 형태론적 과정인 합성과 파생이 적용되어도, 어기와 비슷하게 일어나고, 오히려 생산성이 떨어지는 경향성이 있었다. 또한 어두 경음화 형용사와 명사를 기존 의미론적 분류 방법을 참고하여 분류를 시도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음이의어에서 동음충돌을 해결하기 위해 일어나는 어두 경음화 현상은 몇 단어에서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러한 기제가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것이라 보기는 어려웠다.

어두 경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