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식 수술 환자에서 혈당 수치가 임상 경과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perioperative blood glucose on clinical outcomes in liver transplantation recipients

Abstract

서론: 간이식 환자의 주술기 혈당이 간이식 수술 후 급성 신 손상 발생 등 여러 임상 경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방법: 2010년 6월부터 2012년 8월까지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간이식 수술을 받은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후향적 의무기록 열람을 통해 환자의 기저 특성과 수술 중 및 수술 후 혈당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혈당으로부터 시간가중평균혈당(Time weighted average glucose)을 계산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를 네 군으로 분류하였다. 혈당이 한번이라도 81 mg/dL 미만으로 측정된 경우 저혈당으로 정의하였고, 혈당 변동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측정된 혈당의 표준편차를 계산하였다. 일차 결과 변수는 수술 후 급성 신 손상의 발생, 이차 결과 변수는 30일 내 사망으로 하였다.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이용하여 각 결과 변수에 대한 위험도를 계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