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Paul Hindemith의 "Der Schwanendreher" for Viola and Orchestra에 대한 분석 및 연주방향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혜미

Advisor
최은식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Der SchwanendreherViola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비올라전공), 2014. 2. 최은식.
Abstract
국문초록


Paul Hindemith의
Der Schwanendreher for Viola and Orchestra 에 대한 분석 및 연주방향 고찰






20세기는 사회, 정치, 문화와 더불어 음악에서도 급격한 변화가 나타났다. 새로운 음악 재료를 가지고 다양한 실험이 시도되면서 수많은 음악경향들이 이 시대에 쏟아져 나온다. 새로움을 추구하는 경향과는 대조적으로 전통양식을 수용하려는 경향이 나타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신고전주의(Neoclassicism)이다.
독일에서 신고전주의를 주도한 대표작곡가 중에는 힌데미트를 들 수 있다. 그는 작곡가, 연주가, 이론가, 교육가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을 발표했다. 1930년대는 힌데미트의 작품이 신고전주의적 양식으로 확립되어 가는 시기로 본 논문에서 연구한 힌데미트(Paul Hindemith)의 Der Schwanendreher for Viola and Orchestra(1934) 에서도 신고전주의적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다.
힌데미트의 Der Schwanendreher For Viola and Orchestra는 4개의 중세 독일 민요선율을 인용하여 각 악장의 주선율로 사용하였고 3악장구성으로 1악장 순환형식, 2악장 푸가토(Fugato)를 포함한 3부 형식, 3악장 변주곡(Variation)형식을 가진다.
각 악장의 주제에서 리듬은 단순한 편이나, Hindemith의 선율과 민요의 선율은 긴밀하게 연결된다. 또한, 새로운 음악어법은 중세, 바로크, 고전주의에 바탕을 두고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논문에서는 Der Schwanendreher 에 나타난 힌데미트의 작곡 의도를 심도 있게 연구하기 위해 힌데미트의 음악적 배경과 함께 작품을 분석해보고 연주법을 고찰해 보고자하며 이러한 연구가 오늘날의 연주자들이 힌데미트의 곡을 보다 완성도 있게 연주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주요어 : 힌데미트, 비올라
학번 : 2012-2165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