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Mauricio Kagel 작품에서의 음악과 텍스트의 상관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현

Advisor
이신우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마우리치오 카겔텍스트20세기 성악 음악인성 기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4. 8. 이신우.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성악 음악에서 텍스트의 다각적인 응용이 나타난 마우리치오 카겔(Mauricio Kagel, 1931-2008)의 작품을 토대로 그의 음악에서 텍스트와 음악과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20세기 성악 음악에서는 전통적인 발성법에서 벗어난 인성(人聲)의 새로운 기법들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기법들의 시도와 함께 성악 음악과 텍스트의 관계도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구체적으로 1945년 이후의 총렬적 사고를 비롯한 아방가르드적 경향, 전자 음악에 대한 관심, 그리고 20세기 초부터 시작된 문학에서의 아방가르드 및 모더니즘의 흐름 등으로 말미암아, 성악 음악에서의 텍스트는 기존의 의미론(意味論)적인 역할에서 탈피하여 음성학적 관점을 부각시키는 방향으로까지 전개된 것이다.
카겔의 성악 음악에서도 텍스트가 전통적인 방법을 넘어 다각도로 음악과 결합된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텍스트 취급법은 동시대 작곡가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차별성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그의 텍스트 취급법과 다른 음악적 요소 - 음성학, 형식, 의미론, 극적 요소 - 와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동시대 다른 작곡가들과 텍스트 취급법의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았다. 즉 그의 성악 음악에서 나타나는 텍스트 취급법의 특성들을 정리하고, 그것이 음성학, 형식, 의미론, 그리고 극적 요소들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동시대 작곡가들의 성악 음악과 어떠한 차별성이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