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v. Beethoven Piano Sonata No. 15 in D Major, Op. 28 R. Schumann Fantasie in C Major, Op. 17 A. Scriabin Piano Sonata No. 2 in g# minor, Op. 19의 연주 및 연구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L. v. Beethoven Piano Sonata No. 15 in D Major, Op. 28 · R. Schumann Fantasie in C Major, Op. 17 · A. Scriabin Piano Sonata No. 2 in g# minor, Op. 19에 대한 연구이다. 각 작품의 작곡 배경과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작곡가의 의도를 파악하여 청중들에게 보다 설득력 있는 연주를 하고자 한다.

루트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Op. 28 『전원』소나타는 초기에서 중기로의 과도기적 작품으로 자연의 부드럽고 온화한 정감이 가득하며, 동일한 모티브를 끊임없이 반복하여 모든 악장에서 통일성이 나타난다.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은 자기고백적 성향이 강한 낭만주의 작곡가로서 무한한 동경과 이상세계에 대한 환상을 주제로 한 많은 작품을 남겼다. Op. 17 『환상곡』은 슈만의 시적 상상력과 환상적 색채가 소나타 형식을 토대로 자유롭게 펼쳐진다.

알렉산더 스크리아빈(Alexander Scriabin, 1871-1915)의 Op. 19 『환상 소나타』는 그의 초기 피아노 작법이 잘 나타나는 신비로운 곡으로 쇼팽의 영향과 더불어 인상주의로의 새로운 시도가 돋보인다. 또한 모티브가 병렬적으로 구성되었고, 고전적 소나타 형식에서 탈피한 양상을 보인다.

베토벤; 슈만; 스크리아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