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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의 관현악곡 <북촌회상> 분석연구 : An Analytical Study of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승근-
dc.contributor.author이현주-
dc.date.accessioned2017-07-19T10:50:45Z-
dc.date.available2017-07-19T10:50:45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6695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311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학과(국악작곡전공), 2015. 8. 김승근.-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2014년 6월에 작곡된 국악관현악 은 소금, 대금, 피리, 해금, 아쟁, 25현가야금, 거문고, 장구, 모듬북, 벨, 꽹과리로 편성된 곡이다. 악곡의 구성은 4악장 형식으로 서주부-제 1악장-제 2악장-제 3악장-제 4악장의 총 5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악장은 추억-낭만-소통-공감의 부제 아래 역사성과 일상성이 공존하는 북촌의 공간적 정체성을 표현하였다.

의 공간적 대상인 북촌은 단순히 서울 종로구 계동길 37 주변을 의미하는 것을 넘어서 영화, 연극 등 다양한 예술에서 다양한 메타포로 작용한다. 은 북촌을 소재로 북촌이라는 공간이 지니는 정체성에 초점을 맞추어 작곡되었다. 본고는 의 악곡 구조 및 선율, 리듬, 음악적 특징의 분석을 통해 의 음악적 특징과 그로인해 만들어지는 의미를 추출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주부는 ♩=82 템포로 모듬북이 제 1악장 추억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상징하며 시작된다. 제 1악장은 임종평조이며 A-B-A'의 3부형식이다. A는 ♪=100로 피리가 주선율을 노래하고 B는♩.= 50 템포로 악기군들이 돌림노래를 표현한다. 제 2악장은 황종평조를 사용하며 A-B-Bridge-A'의 3부형식을 나타낸다. A는 ♩.= 50으로 메기고 받는형식이 나타나고 B부분은 6/8에서 9/8로 변박되며 ♩.= 52 템포로 변화한다. 제 3악장은 황종평조가 사용되며 전주-A-B의 2부형식을 갖는다. 전주는 ♩=100에서 ♩=112로 변화하며 accel.로 빨라져서 ♩=115로 A가 시작되며 6/4에서 5/4로 변박된다. B에서 중려평조가 등장하고 ♩=100로 템포로 메기고 받는 형식을 나타낸다. 제 4악장은 A-B-A'-Coda의 3부형식을 갖고 ♩.= 52 템포를 나타나며 황종평조가 사용되고 B에서 대금 솔로가 카덴차로 나타나며 남려계면조가 사용된다.

둘째, 의 음악적 특징은 북촌의 역사성을 표현하기 위해 전통어법을 사용하고 이의 차용과 발전을 통해 역동성을 나타내었으며 동시에 역사성과 일상성의 공존을 표현하였다. 이를 선율적, 리듬적, 그 밖의 특징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었다. 선율적 특징은 악곡 전반에 걸쳐서 정악이라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평조·계면조를 사용하였고 완전 4도선율진행과 화성진행을 통해 끊이지 않는 역사성을 표현하였다. 리듬적 특징으로는 전통음악의 장단원리인 기경결해를 이용하여 역사성에 근간을 두었으며 3소박4박장단인 타령장단 자진모리장단을 사용하였다. 그 밖에 콘체르토 그로소는 음향의 대조를 꾀함으로써 곡 안에서 역사성과 일상성의 공존을 가시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보다 더 능동적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리듬의 강조뿐 아니라 점층적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악센트(>)와 더불어 국악기에 나타나는 농현, 전성, 퇴성의 시김새가 악센트로의 역할을 하며 음악적 특징을 나타내었다.

?이처럼 국악관현악 은 각 악장별로 음악적 표현을 다양화하기 위한 여러 시도를 하였고 기존의 음악적 요소를 차용하여 이를 새롭게 해석하여 변화·발전시키는 형태를 찾아볼 수 있었다. 분석 연구를 통해 기존의 북촌의 의미를 다시금 되짚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본인의 음악양식 및 음악적 요소들의 재해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다양한 작곡가들에 의해 보다 더 새로운 창작국악곡이 탄생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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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방법 및 범위 2

Ⅱ. 본론 3

1. 국악관현악 작품개관 3
1) 작품 개요 3
2) 단락별 특징 5
3) 음계와 선법 7
4) 편성과 배치 8

2. 국악관현악 작품분석 10
1) 악곡의 전체구조 10
(1) 서주부(발걸음) 11
(2) 제 1악장(추억) 12
(2) 제 2악장(낭만) 20
(3) 제 3악장(소통) 29
(5) 제 4악장(소통) 38

3. 국악관현악 의 음악적 특징 48
1) 선율적 특징 48
(1) 음계 48
(2) 4도 진행 65
2) 리듬적 특징 68
(1) 타령장단의 적용과 변화된 사용 69
(2) 자진모리장단의 적용과 변화된 사용 72
3) 그 밖의 특징 76
(1) 콘체르토 그로소 76
(2) 악센트 83

III. 결론 86

참 고 문 헌 89
Abstract 91
첨 부 자 료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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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12536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국악 관현악-
dc.subject북촌-
dc.subject메타포-
dc.subject기경결해-
dc.subject변화-
dc.subject.ddc780-
dc.title이현주의 관현악곡 분석연구-
dc.title.alternativeAn Analytical Study of-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Hyun Joo-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X, 146-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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