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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차르트(W.A.Mozart)의 클라리넷 3 중주(Trio in E-flat major "Kegelstatt" K.498) 연구 손한요의 졸업연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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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손한요

Advisor
김영률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모차르트클라리넷케겔스타트 트리오안톤 슈타틀러클라리넷 음역앙부쉬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6. 8. 김영률.
Abstract
본 논문은 독주악기로서 클라리넷이 발달하게 된 중요한 과정 가운데 있었던 고전시대의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의 케겔슈타트 트리오(Kegelstatt Trio) K.498에 대한 연구이다. 샬뤼모(Chalumeau)를 전신으로 한 클라리넷은 고전시대 전까지는 합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악기가 아니었다. 모차르트의 케겔슈타트 트리오는 클라리넷이 독주악기로서의 가능성이 잘 드러난 작품중 하나라고 할수있다.
본 논문에서는 케겔슈타트 트리오에서 보여주는 클라리넷의 주도적인 역할을 악곡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주로 오보에의 역할을 중복하거나 반주의 역할을 했던 클라리넷이 이전 곡들과 달리 이 작품에서 다양한 음악적 표현, 연주기법, 음역의 확장 등을 통해 독주악기의 역량을 드러냈다고 할수있다.
하나의 악기가 발명된 후 독주악기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작곡가가 그 악기에 대해서 가진 관심과 이해, 작곡가의 역량과 그 악기를 연주하는 연주자의 기량이 필수적이다. 마찬가지로 모차르트의 클라리넷에 대한 탁월한 이해력, 막역한 관계였던 클라리넷 연주자 안톤 슈타들러의 연주 역량 등이 케겔슈타트 트리오의 탄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그 후 탄생한 그의 주요 클라리넷작품인 클라리넷 5중주(Clarinet Quinte K.581)와 클라리넷 협주곡(Clarinet Concerto K.622) 탄생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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