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중 검증을 통한 스마트폰 사진파일 출처 확인에 대한 연구 : Identification of source of JPEG file from Smartphone according to the multiple step of verifi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미지

Advisor
천정희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수리정보과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마트폰 사진파일스마트폰 썸네일 파일스마트폰 캐시 파일DQT스마트폰 센서 패턴 노이즈Image id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리정보과학과, 2017. 2. 천정희.
Abstract
스마트폰의 알람으로 잠을 깨고, 스마트폰 화면에 출력되는 현재 시간을 확인한 후 알람을 끈다. 집을 나설 채비를 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시간을 확인하며 오늘의 날씨를 살핀다.. 집에서 회사나 학교로 가는 길에는 스마트폰으로 오늘의 일정을 확인하거나, 뉴스를 검색하고 SNS에 올라온 친구들의 사진과 일상을 구경하며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등록한다. 하루의 일상을 지내며 소소한 일상의 일들, 맛있는 점심, 분위기 좋은 카페 등에서 사진을 찍고 이를 자신의 SNS에 올린다. 퇴근하고 하루를 마무리하는 저녁, 내일 일정과 알람을 확인하고, 친구들의 SNS를 확인하거나, 뉴스를 보거나,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잠자리에 든다.
아마도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의 모습 일부 혹은 전부에 대하여 친숙함을 느끼고 공감할 것이다. 이렇듯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에서 스마트폰은 마치 공기처럼 사람들의 삶에 녹아들어 있다.
사람들의 일상이 바빠질수록, 스마트폰의 기능이 향상 될수록 사람들의 SNS를 이용한 소통은 더욱더 늘어나고, 그 깊이도 깊어지게 된다. 수시로 사진을 찍고, 사진을 업로드하거나 주고받는다. 업로드된 SNS의 사진을 통하여 모르는 누군가와 친구가 되기도 하고,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 이것은 모바일을 사용한 사진촬영을 더욱 매력적이게 만들고, 보다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모바일을 이용한 사진촬영의 일상화를 가속화시킨다.
안드로이드 마켓과 아이튠즈(Itunes)에서사진및카메라로 어플리케이션(이하어플)을 검색하면 그 결과를 모두 살펴보지 못할 만큼의 다양한 어플들이 검색된다. 더 나아가 안드로이드에서 실행 가능한 카메라 어플 중 마켓에 등록되지 않고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여 다운받아 모바일에 설치 및 실행할 수 있는 것도 상당수 존재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마켓에 등록되지 않고 유통되는 어플들 중스파이 카메라로 불리는몰카,도촬어플들이 많은데, 이들의 경우 촬영시 촬영음이 울리지 않고, 해당 어플을 통하여 촬영한 파일들 또한 삭제시 원본과 썸네일 파일을 바로 삭제해 버리는 정책을 쓰는 것도 많아, 성폭법상카메라이용등촬영범죄와 같은 범죄에 직접 사용되는 사례도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남아있는 캐시파일을 토대로 해당 사진이 대상 스마트폰에서 촬영되었음을 판별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캐시파일의 경우 그 해상도가 낮아 내용 판별도 실질적으로 힘들뿐더러 그 구조와 정보가 아직 많이 알져있지 않아 이 캐시파일이 해당 스마트폰에서 촬영된 사진과 연결되어 있었음을 입증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렇듯 개인의 일상과 깊숙하고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스마트폰에 있어사진은 점점 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되고 있고, 그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발견된 사진파일은 사건을 수사하거나 범죄행위를 증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바일의 분석결과 발견된 사진들은 실제로 범죄의 직접적인 증거로, 범죄를 뒷받침할 결정적인 간접증거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스마트폰에서 발견되는 사진파일들의 포맷은 한 가지 종류가 아니고, 생성원인도 각양각색이며, 그 종류도 원본파일 한 가지가 아니라 수천 개, 많게는 수백만 개에 달하는 방대한 양의 썸네일과 캐시파일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중 어떠한 파일을 발견하였을 때 해당 파일이 그 파일이 발견된 스마트폰에서 생성(촬영)되었는지 여부를 판별하기 굉장히 난해한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원본파일과 썸네일, 캐시파일은 어떠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그 파일들 중 어떤 한 분류의 파일만이 존재할 경우 그것으로 해당 파일이 대상 스마트폰에서 생성되었다는 점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 것인가?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각 파일(원본-썸네일-캐시파일)의 연결고리를 살펴보고, 해당 파일들 중 일부만이 발견되었을 경우 대상 파일들의 정보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한 검증을 통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사진파일의 출처 확인에 관한 논의를 해 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2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