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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교육용 게임 콘텐츠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mathematics learning game content development methodology to raise mathematical intu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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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서봉원-
dc.contributor.author김요섭-
dc.date.accessioned2017-07-19T11:02:53Z-
dc.date.available2017-07-19T11:02:53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685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331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디지털정보융합학과, 2014. 2. 서봉원.-
dc.description.abstract현재의 최신 개정 7차 교육과정은 자기 주도적으로 지식을 생성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수학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과학이나 공학 영역에서 핵심적인 도구로 활용되어 그 중요성이 크며, 현상을 기술할 수 있는 학문인 만큼 수학적 창의력이 발휘되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에 창의성이 많이 요구되고, 창의력 개발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학교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수학 교육은 창의성과 거리가 먼 주입식 교육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은 이유도 모른 채 수학 배우기를 강요당하고 있으며, 이에 수학을 어렵게 여기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 교육을 제안하였으며, 스토리텔링의 다양한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게임을 활용한 수학 교육이 다방면에서 연구 •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교육용 기능성게임들은 연역적 체계를 중시하는 현재의 수학 교육을 탈피하지 못하여, 여전히 주입식으로 학생들에게 문제와 공식을 게임의 형태를 활용해 제공하는 모습에 그쳐, 창의성을 기른다는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수학 교육용 기능성 게임들이 수학 교수 • 학습 이론을 배경 이론으로 삼지 않고 개발되었기 때문이며, 이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교수 • 학습 이론이 필요한 상태이다. 이 점에서, 프로이덴탈의 교수 • 학습 이론에 바탕을 둔 RME는 현재의 수학 교육 및 수학 교육용 기능성게임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에 적합하다. RME는 현상을 수학이라는 본질로 조직하는 수학화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교수 • 학습 이론으로, 이를테면 학습자 스스로 수학을 현실 상황에서 발견, 조직화 하는 수학 교수 • 학습을 하는 것으로 수학의 발견과 현실 응용을 중시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기존의 수학교육이 지닌 주입식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RME를 기반이론으로 하여 게임 요소를 활용한 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교육용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양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첫째, RME 교수 • 학습 이론에 다양한 게임 요소 및 게임 기술들을 적용한 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수학기능성 게임 제작 방법론을 개발하고, 둘째, 이러한 기능성 게임 제작 방법론에 입각한 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수학 학습용 기능성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여 마지막으로, 효과성을 살펴보았으며, 연구 결과, RME를 기반이론으로 한 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교육용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 교육은 학습자들의 수학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수학 문제 해결 능력을 어느정도 향상시켰음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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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5
제 3 절 연구의 제한점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9
제 1 절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교수 • 학습론 9
1. 수학화의 의미 9
2. 수학화 활동의 중요성 12
제 2 절 RME 교수 • 학습 이론 14
1. RME의 배경 14
2. RME의 교수 • 학습 원리 16
3. 안내된 재발명 17
4. 반성적 사고 20
5. 현실과 결부된 수학 22
6. Van-Hiele의 수학 학습 수준 이론 24
제 3 절 게임을 활용한 수학 교육 27
1. 게임의 활용 27
2. 게임을 활용한 교육 30
3. 게임을 활용한 수학 교육 33
제 4 절 사례 연구 39
1. 기능성게임을 활용한 수학 교육 39
제 3 장 시스템 제안 44
제 1 절 게임 메커니즘의 활용 45
1. 게임 메커니즘 45
2. 게임 메커니즘의 적용 50
제 2 절 기하학 교수 • 학습 56
1. 기하 교수 • 학습의 내용 57
2. 기하 교수 • 학습의 방법과 목표 60
제 3 절 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교육용 게임 콘텐츠 개발 방법론 66
1. RME의 기하학습 적용 66
2. 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교육용 게임 콘텐츠 개발 방법론 도출 68
제 4 절 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교육용 게임 콘텐츠 제작 72
1. 방법론의 구체화 73
2. 콘텐츠 개요 76
3. 콘텐츠 특징 81
제 4 장 연구 문제 85
제 5 장 연구 방법 88
제 1 절 연구 대상 88
제 2 절 연구 절차 88
제 3 절 평가 도구 91
1. 수학 학습 태도 검사 91
2. 수학 문제 해결 능력 검사 92
제 6 장 연구 결과의 분석 94
제 1 절 수학 학습 태도 검사 94
제 2 절 수학 문제 해결 능력 검사 100
제 7 장 결론 및 제언 105
제 1 절 요약 및 결론 105
제 2 절 연구의 의의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07
참고 문헌 110
부록 1: 수학 학습 태도 설문지 120
부록 2: 수학 문제 해결 능력 검사지(사전) 124
부록 3: 수학 문제 해결 능력 검사지(사후)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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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7522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현실적 수학교육-
dc.subject기능성 게임-
dc.subject게임요소-
dc.subject스토리텔링 수학-
dc.subject.ddc004-
dc.title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교육용 게임 콘텐츠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mathematics learning game content development methodology to raise mathematical intui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seob Kim-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33-
dc.contributor.affiliation융합과학기술대학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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