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정의 유동성을 반영한 모바일 일정관리 도구에 대한 연구-예비 시간 계획이 가능한 캘린더 제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정원

Advisor
이중식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모바일 캘린더일정의 유동성일정 계획불확실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지털정보융합학과, 2017. 2. 이중식.
Abstract
이동 전화의 등장과 보편화는 개인의 삶에 있어 일정의 유동성을 증가시켰다. 문자 메시지를 보내 손쉽게 일정을 생성할 수 있고, 약속을 수행하기 위해 이동하는 와중에도 약속 시각을 변경하거나 취소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다.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제들이 부족했던 예전과 달리, 이동하는 과정에서도 연결이 가능한 이동 전화는 일정의 미세 조정을 가능케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정의 유동성이 증가한 만큼 일정에 대한 불확실성은 커졌다.
이 연구는 일정의 유동성을 수용할 수 있는 모바일 일정 관리 도구는 일정의 계획과 수행의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지금까지 모바일 캘린더의 연구 발전 과정을 살펴본 결과, 일정의 유동적인 속성을 고려한 접근은 미흡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를 연구 목표로 삼고,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일정의 유동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그 특성과 유형을 파악한다. 둘째, 유동적인 일정의 특성을 바탕으로 모바일 캘린더의 디자인 원칙을 수립한다. 셋째, 디자인 원칙에 따라 개발한 모바일 캘린더가 실제 일정 관리 측면에서 효과적인지 파악한다.
먼저, 일정의 유동성을 검증한 결과, 사람들이 캘린더에 기록하는 일정의 대부분은 유동적이었음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유동적인 일정은 돌발 이벤트, 변동 가능 이벤트, 경계가 느슨한 이벤트로 유형을 분류할 수 있었다. 또한, 유동적인 일정을 계획할 때는 적어도 한 가지 시간 정보는 확실하게 예측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일정의 유동성을 반영한 프린지 캘린더를 개발하였다. 프린지 캘린더는 기존의 시작, 종료 시각 외에도 유동적인 시간을 별도로 표현할 수 있는 모바일 캘린더이다. 프린지 캘린더가 실제 일정 관리 측면에서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성과 평가, 설문 조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성과 평가 결과, 프린지 캘린더는 계획성 측면에서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행성 항목에서도 시간 확인하기 외의 항목들에서 대체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는 만족도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와 동일했다. 마지막으로, 인터뷰 결과, 프린지 캘린더는 이벤트의 수행 목표 시간을 계획하는 데 유용했다. 또한, 일정을 오히려 여유롭게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무엇보다 인지하기 어려웠던 불확실한 시간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도구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일정의 유동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유형별로 분류 해 재정의 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가진다. 방법론적인 측면 에서는, 변화한 일정의 속성에 기반하여 모바일 캘린더 인터페이스를 제안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캘린더 연구와 차별점을 갖는다. 또한, 이 연구에서 제안한 프린지 캘린더의 검증 결과는 향후 산업공학, 교육학 등 다양한 캘린더 연구 분야에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산업 기술적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3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