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DARC on macrophage maintains the dormancy of long-term hematopoietic stem cell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채정환

Advisor
김효수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분자의학 및 바이오제약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macrophageHematopoietic stem cell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분자의학 및 바이오제약학과, 2017. 2. 김효수.
Abstract
마우스 HSPC의 많은 종류 중에, 카이원(CD82/KAI1)은 조혈모세포 계층 중에 가장 최상위인 최상위 조혈모세포에 특이적으로 많이 발현한다. 이 연구에서는 카이원의 결합 물질을 밝혔으며, CD82의 상대 결합 물질이 조혈모세포 휴면을 조절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혔습니다. DARC는 CD82의 상대결합 물질로써, 골내막 또는 소동맥 부근의 골수에 존재하는 대식세포에서 많이 보여집니다. 골수 내 대식세포가 제거되면, 최상위 조혈모세포는 DARC와의 직접적 결합이 끊어지게 되고, 그 결과 표면에 존재하는 CD82 분자들은 유비퀴틴화 그리고 내포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표면에 존재하는 막 CD82 단백질이 줄어들면, 최상위 조혈모세포는 세포주기가 활성화되며 분화, 증식하게 되는데, 이 현상은 대식세포 공배양에 의해 다시 돌아옵니다. 종합해보면, 우리의 연구는 골수 주변 구성물질인, DARC 양성 대식세포가 최상위 조혈모세포의 휴면에 중요하다 라는 것을 밝혔습니다. 더하여, 제대혈 내 인간 유래 조혈모세포 또한 상당한 양의 CD82/KAI1분자를 표면에 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이원은 휴면상태의 조혈모세포에서 주로 발현하고 있는 반면에, 활발하게 세포주기가 돌아가고 있는 조혈모세포 또는 전구체에서는 적은 양의 발현을 보입니다. 마우스와 마찬가지로, DARC는 주로 인간유래 대식세포 또는 단핵구에서 발현하며, 인간 조혈모세포의 CD82/KAI1 발현을 유지시킵니다. DARC 재조합단백질 또한 조혈모세포의 표면 CD82/KAI1 막 단백질 발현을 유지시키며, 그 결과 조혈모세포의 세포주기 진행을 더디게 만듭니다. CD82/KAI1 결합은 다양한 환자군에서 사용 가능한 줄기세포 체외증폭배양방법과 같은 새로운 조혈모세포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4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