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한민국약전과 대한민국약전외 의약품 기준 수재 항생물질의약품 중 azithromycin 및 minocycline hydrochloride의 정량법 개선 : LC/UV-based analytical method optimization of azithromycin and minocycline hydrochloride in KP/KPC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상우

Advisor
권성원
Major
약학대학 약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약학과, 2014. 2. 권성원.
Abstract
2011년 세계 항생제 시장 규모는 약 421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3.5%대의 시장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지역별로는 아시아 지역 항생제 시장이 130억 달러(30.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112억 달러, 26.6%)과 북미(100억 달러, 23.7%) 지역 시장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행 의약품 품질관리에 사용되는 대한약전 등 식약처에서 고시한 시험법은 이러한 비용이 충분히 고려되어 있지 않으며, 유사한 의약품의 시험방법도 각기 다른 방식으로 기술되어있다. 이에 2007년,「항생물질의약품기준」 수재 품목 중 우선 85품목을 대한약전 제9개정에 수재하는 것을 시작으로 현재 추가적으로 다 빈도 품목 등을 선별하여 「대한약전(KP)」 및 「대한약전외의약품등기준(KPC)」에 수재함으로써 기준규격통합을 시도하는 과정에 있다.
특히 고시된 항생물질 중 다 빈도로 사용되고 있는 Tetracycline 및 Macrolide계 제제의 경우 유사한 의약품이 다수 포함되었으나 각기 다른 시험법을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항목이 원통평판법 또는 액체크로마토그래프법을 정량법으로 하고 있으나 세부적인 내용에서 표준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정서의 항생물질 시험법을 체계화하여 유사한 의약품의 시험방법을 표준화함으로서 품질관리의 편의성을 향상 시키고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약품공정서인 「대한민국약전」과「대한민국약전외의약품기준」수재 항생물질 의약품의 시험법 의약품 품질관리 대상 macrolide계 20종과 tetracycline계 6종 중 다 빈도 유통품목인 Azithromycin과 Minocycline hydrochloride를 선별하여 시험법을 개정하기로 하였다. LC 컬럼은 어느 실험실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Octadecylsilica column (phenomenex Luna C18, 150 x 4.6 mm, 5μm)을 사용하였고, 반응표면분석(Response surface methodology)을 통하여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확립된 분석법에 대해 식약처에서 배포한 밸리데이션 가이드라인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액체크로마토그래프법 등으로 정량법을 표준화할 경우 한 시스템을 통하여 유사한 의약품을 모두 관리할 수 있어 편이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된 의약품 품질관리법을 확립하기 위한 시작점이 되었으며 이에 대한 일환으로 의약품 공정서에 수재된 시험법 중 Tetracycline 및 Macrolide계 시험법 표준화 연구뿐만이 아닌 그 외의 다 빈도 사용 품목에서 효율을 최대화하는 시험법 개정 가능성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4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