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여름 계절에 따른 개 혈액 중 유전자 발현 차이 : Differences of gene expression between spring and summer seasons in canine blood

현재 기후와 환경 변화에 따른 동물의 적응기전 연구는 극히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봄/여름 개의 혈액 내 mRNA 발현을 분석하여 계절에 따른 환경 변화 적응 특성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몇 가지 유전자가 의미 있는 수준으로 발현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봄보다 여름에 증가한 유전자는 cfa-mir-223, TIMM13, SPTSSA, NEAT1_1, C19orf24, RSAD2, AADACL3, ISG15 등이 있었다. 또한, 봄보다 여름에 감소한 유전자는 RPS15A, ACADL, RPL14 등이 있었다. 이들은 계절별 생체반응 분석을 위한 지표로서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때

문에 후속 연구를 통하여 해당 유전자들의 계절변화 적응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추가적 연구가 요구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