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바이어스 각도에 따른 견직물의 역학적 특성 변화 :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Silk fabrics in Various Bias Direc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윤희

Advisor
유효선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바이어스 방향견직물KES-FB역학적 성질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7. 2. 유효선.
Abstract
본 연구는 견직물의 다양한 바이어스 각도에 따른 역학적 특성 변화를 알아보고 실 구조와 직물 조직 형태의 차이가 각도에 따른 특성 변화에 어떠한 영향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시료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6종의 견직물로 4종의 평직물과 1종의 능직, 1종의 수자직으로 구성되었다. 평직물은 모두 밀도가 동일하지만 경/위사의 실의 굵기가 다르고, 능직물과 수자직물은 평직물중 1종과 동일한 중량을 가진 시료를 사용하였다. 시료는 0°~165°의 범위에서 15°의 간격으로 총 12개의 바이어스 각도로 재단하여 KES-FB system으로 역학적 특성 중 인장, 전단, 굽힘, 표면 특성을 측정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각도에 따른 견직물의 대부분의 특성치들은 90°를 기준으로 대칭된 형태를 갖는다. 인장, 전단, 굽힘, 표면 특성 가운데 전단 특성에서 직물에 따른 일치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견직물에서 0°~ 165°에서 경사(90°)와 위사(0°)를 제외하고는 45°와 135°에서 낮은 값을 나타내어 가장 드레이프성이 좋은 각도임을 알 수 있었다. 굽힘 특성에서는 대부분의 직물에서 45°~75°와 135°~150°에서 가장 낮은 값을 갖고 0°와 90°에서 값이 상승하는 W자형 곡선을 그려 경사와 위사 방향에서 곡선 실루엣을 잘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도에 대한 특성치의 관계를 통계적 수치로 비교해본 결과 WT, G, 2HG, MMD, SMD의 특성치가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 구조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평직물 4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통계적 결과로는 WT, RT, B, 2HB, MIU의 특성치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 구조와 각도의 영향을 복합적 살펴보았을 땐, 실의 굵기가 굵을수록 방향에 따른 인장선형도(LT)가 크게 나타나며 경/위사의 합사수가 동일할 때보다 다를 때 각도에 따른 특성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을 발견하였다. 굽힘 특성은 경/위사의 굵기가 굵을수록 바이어스 각도 별 값의 차이가 크고, 꼬임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직물 조직 특성에 따른 영향은 표면 특성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90˚각도에서 조직 형태에 따른 특성치 값의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능직물의 경우 능선의 기울기 각도의 영향을 받아 60˚와 150˚에서 높은 SMD값을 가졌다. 전단 특성 중 전단 강성에서 평직물과 능직물은 경/위사 방향에서 15˚틀어진 각도에서 높은 값을 갖는 반면 수자직은 30°틀어진 각도에서 높은 값을 갖는 조직 별 차이도 발견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의류 생산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써 의의를 갖을 것으로 생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