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3, 4, 5세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보람

Advisor
이순형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생명현상 인지생명현상 추론의인화된 캐릭터로봇 강아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4. 2.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만 3, 4, 5세 유아의 연령 및 대상의 속성에 따라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기준이 생물 범주와 무생물 범주 간에 동일한지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도구로 생명현상이 모호하게 드러나는 경계선적 대상인 의인화된 캐릭터, 로봇 강아지를 선정하였고 비교 대상으로 동물에 대한 생명현상 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동물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은 유아의 연령(3, 4, 5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의인화된 캐릭터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은 유아의 연령(3, 4, 5세)과 대상의 속성(의인화, 실재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로봇 강아지에 대한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은 유아의 연령(3, 4, 5세)과 대상의 속성(활동성, 반응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기도 지역 소재 어린이집 두 곳에서 만 3세 유아 31명, 만 4세 유아 31명, 만 5세 유아 33명, 총 9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각 연령집단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 과제의 수행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카이제곱 검정(χ2-test), 일원변량분석(ANOVA), 반복측정변량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은 연령별로 다르다. 3세 유아에 비하여 5세 유아가 의인화된 캐릭터의 실재성을 낮게 추론하였고, 3세 유아에 비하여 5세 유아가 로봇 강아지를 살아있다고 인지하는 비율이 낮았다. 또한 3세 유아에 비하여 5세 유아는 로봇 강아지에게서 생물현상, 심리현상을 낮게 추론하고 인공물현상을 높게 추론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에서 연령 간 차이가 나타남을 의미한다. 이를 통하여 학령기 이전인 3, 4, 5세 시기에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은 대상의 속성별로 다르다. 유아는 의인화 정도가 낮아 동물로 인지되는 의인화된 캐릭터에게서 생물현상을 더 높게 추론하였다. 그리고 유아는 의인화와 실재성이 모두 낮은 의인화된 캐릭터를 다른 속성의 의인화된 캐릭터 보다 실제 존재하는 대상으로 여겼다. 또한 유아는 로봇 강아지의 활동성과 반응성이 높을 때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살아있다고 여겼으며, 생물현상과 심리현상을 높게 추론하고 인공물현상을 낮게 추론하였다. 로봇 강아지의 활동성과 반응성은 유아가 대상에게서 생명현상을 인지하는 데 중요한 속성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대상의 속성이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에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하고,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에 영역 특정적 성격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유아가 동물과 경계선적 무생물에게서 생명현상을 인지하는 기준은 연령에 따라 다르다. 5세 유아는 동물속성에 근거하여 생명을 인지하였지만, 3세와 4세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 기준은 불명확하다. 5세 유아는 동물과 무생물의 구분에서 독자적인 초보이론을 구성하고 있었고, 3세와 4세 유아의 초보생물이론은 아직 독자적이지 않았다.
이 연구는 유아의 생명현상 인지와 관련하여 생명현상이 모호하게 드러나는 경계선적 대상을 연구에 포함하여 생명현상 인지 및 추론을 밝혔다. 생명현상 인지와 관련하여 이론적으로 논쟁이 되고 있는 영역 일반성과 영역 특정성, 생명현상 인지의 발달 양상, 초보생물이론의 독자성에 관한 이론적 해석을 제공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