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교일자리에서의 근로가 베이비부머의 결혼만족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Bridge employment and change in marital satisfaction among Korean Baby Boomers

본 연구의 목적은 가교일자리에서의 근로가 베이비부머의 결혼만족도의 종단적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 과정에서 일자리 특성의 변화가 매개역할을 하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생애주된일자리에서 가교일자리로 이동할 때 결혼만족도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가교일자리에서 계속 일할 경우에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결혼만족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근로소득, 직업몰입, 직업스트레스의 변화가 가교일자리에서 일하는 것이 결혼만족도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베이비부머 패널 조사 1-3차년도(2010-2014년) 자료를 활용하여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거주하는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2010년부터 2년마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축된 종단자료이다. 본 연구는 1-3차년도 동안 혼인관계를 유지한 베이비부머 중에서 1-3차년도 동안 생애주된일자리에서 계속 일한 769명, 1-3차년도 동안 가교일자리에서 계속 일한 244명, 2-3차년도 사이에 생애주된일자리에서 가교일자리로 이동한 6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3차년도 사이에 생애주된일자리에서 가교일자리로 이동한 베이비부머와 1-3차년도 동안 생애주된일자리를 유지한 베이비부머의 결혼만족도의 초기치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에, 가교일자리로 이동한 베이비부머의 결혼만족도가 생애주된일자리에서 계속 일한 베이비부머에 비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의하게 더 빠른 속도로 높아졌다. 근로소득과 직업몰입, 직업스트레스의 변화는 가교일자리로의 이동이 결혼만족도의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매개하지 않았다. 가교일자리로의 이동은 근로소득의 변화율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근로소득의 변화율은 결혼만족도의 변화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교일자리에서의 근로가 결혼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횡단연구의 보고와는 달리, 가교일자리에서의 근로가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결혼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한다.

둘째, 가교일자리에서의 지속적 근로는 결혼만족도의 초기치와 변화율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가교일자리에서의 지속적 근로는 직업몰입의 초기치를 매개로 하여 결혼만족도의 초기치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근로소득과 직업몰입, 직업스트레스의 변화율은 가교일자리에서의 지속적 근로가 결혼만족도의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지 않았다. 가교일자리에서 계속 근로하는 베이비부머는 생애주된일자리를 유지하는 베이비부머에 비하여 직업몰입이 더 급격히 높아졌으나, 그로 인해 결혼만족도가 더 빠르게 상승하지는 않았다. 이를 통해 가교일자리에서 일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결혼만족도의 종단적 변화에 큰 차이를 가져오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는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이러한 연구결과는 중년기의 가교일자리에서의 근로와 결혼만족도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에 국한된다. 또한 본 연구대상 중 생애주된일자리에서 가교일자리로 이동한 베이비부머의 수가 65명으로 비교적 적어 연구결과에 편의(bias)가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한계에도, 본 연구는 종단분석을 통하여 개인의 근로생애에 있어 더욱 오랜 기간 지속되는 가교일자리에서의 근로가 결혼만족도의 종단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또한 본 연구는 가교일자리에서 일하는 것이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해 결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이해하기 위하여, 일자리 특성의 변화가 가교일자리에서의 근로가 결혼만족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를 분석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주목한 근로소득과 직업몰입, 직업스트레스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생애주된일자리에서 가교일자리로의 이동이 결혼만족도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매개변인을 탐색하는 후속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가교일자리; 결혼만족도; 베이비부머; 종단연구; 다변량 잠재성장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