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조망수용에 미치는 영향: 실행기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Attachment Security on Preschoolers Perspective Taking: Executive Function as a mediato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하연

Advisor
이순형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망수용의도 조망수용정서 조망수용사고 조망수용애착안정성실행기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6. 8.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조망수용과 관계될 수 있으며, 유아의 실행기능이 애착안정성과 조망수용 관계를 매개할 수 있음에 주목하였다. 유아의 조망수용, 애착안정성, 실행기능이 성별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파악하고, 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실행기능과 조망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애착안정성이 조망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행기능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조망수용(의도, 정서, 사고), 애착안정성과 실행기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1. 유아의 조망수용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2. 유아의 애착안정성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3. 유아의 실행기능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유아의 조망수용(의도, 정서, 사고), 애착안정성과 실행기능은 유의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유아의 애착안정성은 실행기능과 조망수용(의도, 정서, 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3-1. 유아의 애착안정성은 실행기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3-2. 유아의 애착안정성은 조망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조망수용(의도, 정서,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실행기능이 매개하는가?
4-1. 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의도 조망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행기능이 매개하는가?
4-2. 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정서 조망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행기능이 매개하는가?
4-3. 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사고 조망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행기능이 매개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 소재의 어린이집과 유치원 3곳에서 3세 47명, 4세 50명, 5세 50명, 총 147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유아의 조망수용, 애착안정성, 실행기능을 일대일 면접과 검사로 측정하였으며, 부모를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2.0 프로그램에서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망수용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의도 조망수용과 정서 조망수용은 3세 유아에 비해 4세와 5세 유아가 높았다. 사고 조망수용은 3, 4, 5세 유아 사이에 차이가 있어 연령이 증가하면 높았다. 애착안정성은 여아가 남아에 비해 높았으며,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실행기능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실행기능 하위요인 중 억제는 3세 유아에 비해 5세 유아가 높았고, 주의전환은 3세 유아에 비해 4세와 5세 유아가 높았다. 작업기억은 3, 4, 5세 유아 사이에서 차이가 있어 연령이 증가하면 높았다. 하위요인을 합산한 실행기능 전체는 3세 유아에 비해 4세와 5세 유아가 높았다.
둘째, 조망수용과 애착안정성은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조망수용과 실행기능 사이에도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애착안정성은 실행기능의 하위요인 및 전체와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유아의 연령과 어휘능력을 통제했을 때, 애착안정성은 실행기능과 의도, 정서, 사고 조망수용 각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유아의 연령과 어휘능력을 통제했을 때, 애착안정성과 의도 및 정서 조망수용의 관계에서 실행기능은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애착안정성과 사고 조망수용의 관계에서 실행기능의 매개효과는 없었으며, 애착안정성이 사고 조망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에서는 조망수용, 애착안정성과 실행기능의 전반적 양상을 확인하였다. 약 4세를 기점으로 타인의 의도, 정서와 사고를 추론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실행기능이 향상됨을 밝혔다. 또한 유아의 연령과 어휘능력을 통제했을 때 애착안정성이 실행기능과 조망수용에 직접적 영향력을 가지며, 애착안정성과 의도 및 정서 조망수용의 관계를 실행기능이 완전 매개함을 입증하였다. 유아의 안정적 애착이 상위 인지과정인 실행기능을 발달시키고 이렇게 발달한 실행기능이 의도와 정서의 추론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유아기 인지 및 사회인지 발달의 핵심이 되는 애착의 중요성을 검증하고 실행기능의 매개 역할을 규명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9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