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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명성에 따른 윤리적 제품의 구매태도와 구매의도 연구 -대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난도-
dc.contributor.author주하나-
dc.date.accessioned2017-07-19T12:00:10Z-
dc.date.available2017-07-19T12:00:10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6680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01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학과, 2015. 8. 김난도.-
dc.description.abstract2012년 대한상공회의소 설문조사에 따르면, 72.9%의 응답자가 가격, 품질의 조건이 같다면 윤리적 가치가 있는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으며, 그 중 44.8%의 응답자는 윤리적 가치가 있는 제품에 5% 이상의 웃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소비 현상은 사회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 다양한 영역에서 윤리적 소비 실천이 행해지고 있다. 이에 여러 선행 연구에서 윤리적 소비 유형화 및 영향 요인(홍은실·신효연, 2011-
dc.description.abstract문혁, 2013)을 분석하고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천경회 외, 2011-
dc.description.abstract허은정, 2011)을 연구하여 이타주의 및 윤리 의식, 경험 유무 등이 윤리적 소비의 긍정적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얻은 바 있다. 하지만 동시에, 응답자의 윤리적 제품 구매 의사 1/3과 실제 시장 점유율 3%를 지칭하는 30대 3 현상(세상을 바꾸는 소비자의 힘, p205)은 윤리적 구매의도와 구매 행동 간의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오늘날 한국 공정무역시장은 시장 점유율 1%를 목표로 하지만, 최근 2년 매출이 100억 원 남짓한 선에서 정체 상태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마련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도가 구매행동으로 연계되지 않는 윤리적 구매 갭(Nicholls, 2010)을 바탕으로 윤리적 구매의도와 행동 간 불일치에 관한 여러 선행연구(유두련,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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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유소이, 2012)와 문제의식을 함께하여 윤리적 소비 행동의 이면적 현상에 집중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윤리적 함의를 담은 사회적 기업제품인 Toms 신발, Freitag 가방, 브랜드 에코백과 같은 제품이 그러하다. Toms 신발의 경우 일대일(one for one) 기부 원칙을 실천, 2010년 100만 켤레 기부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패션 산업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에코백, 그리고 화물차 방수포로 만든 Freitag 가방은 젊은이들 사이에 유명세를 얻어 높은 소비 수준을 이끈다. 위 제품들은 윤리적 소비의 다양한 실천에 있어서 브랜드 명성이 높은 제품으로 인식되어 나의 윤리적 소비를 상대방에게 표출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며, 앞선 30대 3 현상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타주의 이외의 다른 소비 가치의 영향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브랜드 명성에 따라 윤리적 제품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의 영향 요인을 알아보는 데 있어서 선행연구를 통해 구성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20-4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부실 기재된 자료를 제외된 총 473부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서울대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의 심의 허가를 받은 뒤 모든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밝힌다.
본 연구는 윤리적 제품 구매 행동에 있어서 이타적 요인 외에 브랜드명성에 따른 윤리적 제품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의 이기적 동기 영향 여부를 살펴 자본주의적 가치가 더해지는 오늘날 윤리적 소비의 현 주소로부터 좀 더 올바른 방향의 윤리적 제품 구매 행동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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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1
제 1 절 문제제기···········································1
제 2 절 연구목적···········································3


제 2 장 이론적 배경····························4
제 1 절 윤리적 소비 ······································5
1. 윤리적 소비의 개념··················································5
2. 윤리적 소비 유형화··················································7
제 2 절 윤리적 소비 가치·································9
1. 이타적 동기··························································11
2. 이기적 동기··························································13
3. 인구사회학적 특성··················································16
제 3 절 브랜드 명성······································18
1. 브랜드 명성·························································18
2. 브랜드 명성과 소비 ···············································19
3. 브랜드 명성과 윤리적 소비 ······································20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21
제 1 절 연구문제·········································21
제 2 절 연구방법·········································24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24
2. 변수의 선정 및 측정·············································29
3. 분석방법···························································40
제 3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41


제 4 장 연구결과·······························43
제 1 절 브랜드 명성에 따른 윤리적 제품의 구매태도 및 소비가치···················································46
1. 윤리적 제품의 구매태도············································47
2. 윤리적 제품 구매태도의 소비가치································48
제 2 절 브랜드 명성에 따른 윤리적 제품 구매의도 및 소비가치·······················································57
1. 윤리적 제품의 구매의도···········································57
2. 윤리적 제품 구매의도의 소비가치·······························59
제 3 절 브랜드 명성에 따른 윤리적 제품의 구매태도와 구매의도 간 차이·········································69
1. 윤리적 제품 구매태도와 구매의도 간 차이······················69
2. 윤리적 제품의 구매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69


제 5 장 결론 및 제언··························71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한계점······················71
제 2 절 연구의 의의 및 제언···························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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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1244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윤리적 소비-
dc.subject.ddc649-
dc.title브랜드 명성에 따른 윤리적 제품의 구매태도와 구매의도 연구 -대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97-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dc.date.awarded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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