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이 말 그리고 나의 말: 속초시 청호동 사람들의 언어 사용과 언어이데올로기

본 연구는 속초시 청호동에서 사는 이북 출신의 청호동 1세대와 그들의 자녀인 2세대를 중심으로 그들이 밝히는 청호동 말의 사용과 그것의 문화적 의미를 분석한다. 청호동은 한국전쟁 당시 함경남도 출신 피난민들의 남하에 의해 형성된 월남인 정착촌이다. 피난민들이 모여 살며 이북 방언을 닮은 청호동 말은 청호동 사람들을 대표하는 핵심적 문화적 가치로 전해져 왔다. 하지만 정전 및 세대 변화 등에 의해 청호동 말을 둘러싼 집단 내부적 인식은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청호동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청호동 말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그리고 청호동 말과 청호동 사람의 정체성 간의 연관 관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삼는다. 본 연구를 이끄는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호동 사람들은 청호동 말을 어떻게 규정하며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가. 둘째, 청호동 사람들은 청호동 말에 대하여 어떠한 언어이데올로기를 지니며 그 내부의 변이는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셋째, 청호동 사람들 사이에서 청호동 말과 청호동 사람의 정체성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1) 청호동 말의 특징은 형태론, 통사론, 어휘 및 존댓말 사용 등에서 나타난다. 그중 청호동 사람들은 청호동 말 특유의 쎈 억양, 즉 청호동 말의 음성학적 특징을 가장 강조한다.

청호동 사람들 사이에서 청호동 말은 청호동 말, 이북말, 북청말, 함경도 말, 아바이 말 등과 같은 다양한 민간 명칭을 지닌다. 청호동 말에 대한 민간 명칭들은 청호동 말을 외부의 언어와 구분하고, 청호동 말에 청호동 사람들이 지니는 문화적 가치관과 경험을 투영한다. 개인이 속한 세대와 그가 겪어온 사회 경험에 따라 청호동 말을 이르는 명칭 역시 달라진다.

2) 오늘날 청호동은 청호동 말은 물론 서울말, 속초말 등이 함께 사용되는 다중방언사회이다. 이러한 언어 환경 내에서 청호동 사람들은 말 상황을 이루는 요인 중 ① 대화참여자들의 집단 정체성 ② 대화상황의 성격(공식 대 비공식) ③ 대화참여자들의 사회적 거리를 고려하여 청호동 말을 선택 · 사용한다. 청호동 사람들의 실제 말 사용은 다중방언사회에 가깝지만 청호동 사람들은 청호동 말과 서울말을 각각 적절히 상응하는 상황과 환경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양층언어 현상이 나타난다고 믿는다. 곧 서울말은 외부 사람에게 비공식적 상황에서 말할 때 혹은 사회적으로 친밀하지 않은 상대에게 주로 사용하는 말이며, 반대로 청호동 말은 비공식적 상황에서 청호동 사람들끼리 쓰는 말로 여긴다.

청호동 말의 존댓말 사용에서 세대별 차이는 더욱 두드러진다. 청호동 1세대들은 하대한다고 불리는 청호동 말의 낮은 말단계를 넓은 연령차에서 허용하여 사용한다. 청호동 2세대들은 이를 상대방을 낮추는 말로 받아들이기에 서울말을 더 자주 사용한다. 결과적으로 청호동 사람들 사이에서도 청호동 말 사용은 더욱 지엽적으로 변화한다.

3) 청호동 말 사용의 변화는 청호동 말에 대한 집단 내부적 가치를 드러내는 언어이데올로기의 변화와 직결되어있다. 청호동 1세대들에게 청호동 말은 우리 집단의 절대적 특성이자 바뀔 수 없는 문화적 가치인 핏줄로 비유된다. 청호동 2세대들은 청호동 말을 특정 상황에서 사용하는 상황변이어로 받아들인다. 청호동 말이 대화의 배경, 대화참여자와의 사회적 거리 및 친밀도와 같은 상황적 조건에 맞추어 나타날 때에 대화참여자들 간의 친밀성을 보여줄 수 있다고 말한다. 젊은 청호동 사람들에게 청호동 말의 사용은 부정적 평가와 결합되기에, 일상적 대화 내 청호동 말의 사용은 점점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4) 연행적 말하기에서 청호동 말은 여전히 청호동 사람을 나타내는 강력한 문화적 상징으로 남아있다. 청호동 사람들은 청호동 말을 사용하여 정체성의 재현을 의도하기도 한다. 속초북청사자놀음에서 사용되는 청호동 말과 그를 통한 전통의 강조 역시 말 사용을 통한 정체성 재현의 한 예이다. 속초북청사자놀음 보존회가 주장하는 언어이데올로기를 통해 연행자인 청호동 사람에게 이북 출신 실향민 정체성이 부여되며, 그가 구사하는 말은 진짜 함경도 말로 평가된다. 속초북청사자놀음에서 사용되는 함경도 방언은 속초의 사자놀음을 차별화하고 민속놀이의 전통성을 드러내는 긍정적인 가치로 여겨진다.

언어 사용; 언어이데올로기; 정체성; 세대; 언어 변이; 연행; 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