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부모의 따뜻함과 유능함이 자녀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구자일
Advisor
최인철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부모자녀사회지각따뜻함유능함행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4. 2. 최인철.
Abstract
대인 지각은 따뜻함(warmth)와 유능함(competence)의 두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기존 연구들은 개인 혹은 집단에 대한 따뜻함과 유능함의 지각이 대상에 대한 정서 경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는 것에 집중되어 왔다. 그러나 행복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부모에 대한 자녀의 따뜻함과 유능함의 지각이 자녀의 행복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 1에서는 대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연구 2에서는 중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1과 연구 2에서는 전반적으로 부모와 자녀 간 행복에 대한 인식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1에서는 아버지는 본인이 유능할수록, 어머니는 본인이 따뜻할수록 자녀가 행복할 것으로 예측한 반면, 자녀들은 아버지를 따뜻하게 지각할수록, 어머니를 유능하게 지각할수록 행복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2에서는 부모는 모두 자신이 따뜻할수록 자녀가 행복할 것으로 예측한 반면, 부자 관계, 모녀 관계를 제외하고는 모든 관계에서 부모의 생각과 자녀의 실제 행복 간에 불일치하고 있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부모의 따뜻함과 유능함에 대한 자녀의 지각이 자녀의 행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자녀의 행복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자녀의 인식이 불일치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Psychology (심리학과)Theses (Master's Degree_심리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