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성 및 반응성 강박사고에 대한 대처방략의 차별적 효과

Differential Effects of Coping Strategies on Autogenous and Reactive Obsessions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 유형의 강박사고, 즉 자생성 강박사고와 반응성 강박사고에 효과적인 대처방략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강박사고에 대한 대처방략을 통제대상의 소재에 따라 사고통제 방략과 환경통제 방략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사고통제에 대한 대안으로서 수용은 자생성 강박사고에, 환경통제에 대한 대안으로서 반응억제는 반응성 강박사고에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Ⅰ에서는 대학생 164명을 대상으로 침투적 인지 질문지(ROII)와 대처과정 질문지(CPQ)를 사용하여 강박사고 하위유형과 부적응적 대처방략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상관분석 결과, 자생성 강박사고를 많이 경험할수록 사고통제 방략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반응성 강박사고를 많이 경험하는 경우 환경통제 방략을 많이 사용하는 동시에 사고통제 방략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불편하게 경험하는 사고를 기준으로 집단을 구분하였을 때, 자생성 강박사고 집단은 사고억제 및 주의분산의 사고통제 방략을, 반응성 강박사고 집단은 문제해결 및 안심추구의 환경통제 방략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행연구 결과가 재검증되었다.

연구 Ⅱ에서는 실험을 통해 수용과 반응억제의 두 가지 대처방략이 자생성 강박사고와 반응성 강박사고에 따른 불편감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Ⅰ의 자생성 강박사고 집단과 반응성 강박사고 집단에서 각각 30명을 선발하고, 두 가지 처치 조건(수용, 반응억제)에 무선 할당하여 15명씩 총 네 개의 실험 집단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수용 기반 인지치료와 노출 및 반응방지법의 핵심적인 치료원리를 재구성한 심리교육 및 실습을 실시하였다.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자생성 강박사고 집단에 대해 수용 처치를 한 경우,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지만 반응억제 처치를 한 경우 보다 불편감이 더 크게 감소하는 경향성이 확인되었다. 반면 반응성 강박사고 집단에서는 처치에 따른 불편감 감소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대처방략의 차별적 효과가 부분적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강박사고 유형에 따라 사용하는 대처방략을 확인하고, 이에 대응하는 적응적 대처방략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자생성-반응성 강박사고 모델의 타당성과 임상적 함의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의 의의 및 한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자생성 강박사고; 반응성 강박사고; 대처방략; 수용; 반응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