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상노화와 경도인지장애에서 관찰되는 시∙공간 기억 특성 - K-WMS-IV 디자인 소검사 수행 비교분석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솔지

Advisor
최진영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지노화경도인지장애대상-공간 연합기억 평가K-WMS-IV 디자인 소검사시공간기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4. 8. 최진영.
Abstract
노화에 따른 일화기억은 청각과 시각적 자극에 대한 기억으로 평가되어 왔다. 시각적 기억 평가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진하였는데 본 연구는 정상 노화와 병리적 노화(amnestic MCI)에 따른 시각적 기억 평가의 특성을 새로 개발된 기억 평가 도구인 한국판 웩슬러기억검사 4판(K-WMS-IV)의 디자인 소검사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K-WMS-IV는 시각적 기억을 대상기억, 공간기억, 연합기억인 3요소로 구분한 Postma의 이론에 기반하여 정상노화와 병리적 노화에 따른 시각 기억의 수행패턴을 비교하였다.
연구1에서 정상노화에 따른 디자인 소검사의 3요소에 대한 수행을 비교한 결과 세 가지 하위요소의 수행저하가 모두 유의하였다. 대상기억과 공간기억의 연령에 따른 감퇴의 정도가 유사한 정도로 관찰된 것에 반해 연합기억은 두 기억 모두와 비교하여 유의하게 더 급격히 감소하였다. 특히 대상기억과 공간기억을 통제한 후에도 연합기억의 노화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대상기억과 공간기억 저하 외에도 이들을 연합하는 능력에 있어 노화가 특히 더 민감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2에서 amnestic MCI 집단과 정상노화의 디자인 소검사의 수행을 비교한 결과 즉각 조건에 한정하여 대상기억은 유지되었으나 공간기억과 연합기억의 수행이 유의하게 저조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반면 지연조건에서는 세 개의 하위요소간 정상노화와 amnestic MCI 집단간 수행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즉각 조건의 세 가지 하위요소에 대한 amnestic MCI 집단과 정상노화 집단을 판별하는 검사로써의 변별력에 대해 분석한 결과, 특이도와 민감도가 대상기억이 낮은 수준으로 관찰된 반면 공간 및 연합기억은 양호한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국내 최초로 표준화된 웩슬러 기억 검사인 K-WMS-IV의 디자인 소검사를 통해 한국 노인들의 시∙공간기억 수행을 대상, 공간, 연합기억 세 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 결과, 국외에서 보고된 것과 일관되게 국내 노인 인구에서도 정상노화에 따른 유의한 수행저하가 관찰되었다. 정상노화와 병리적 노화인 amnestic MCI에 따른 수행저하의 패턴에도 차이가 관찰되었는데, 이는 디자인 검사의 세 가지 하위요소의 변별적 수행이 amnestic MCI에 대한 진단도구로써 전통적인 평가도구와 함께 사용될 때 임상적으로 유용할 수 있을 것으로 시사되며 추후 다양한 환자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