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인기 발달장애인 자녀의 자립이 부모의 돌봄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상욱

Advisor
조흥식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3. 2. 조흥식.
Abstract
성인기 발달장애인 자녀의 자립이
부모의 돌봄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조 상 욱


성인기는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개인의 삶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성숙함을 갖추어가는 시기이지만 발달장애인의 경우 일반적 개인이나 다른 장애유형에 비해 성인기 자립에 어려움을 겪는다.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돌보는 부모와 가족은 계속적인 장애자녀의 보호비용 지출과 함께 자신과 자녀의 고령화로 인한 노후준비와 자녀 신변문제 등 다양한 난관에 부딪힌다. 특히 성인기 발달장애인 부모는 장애자녀의 주거 및 거주, 고용 기회, 자녀를 둘러싼 사회적 관계망의 존재와 형성, 이용 가능한 서비스 시설의 발견 등에 대해 깊은 고민을 가지며, 발달장애인의 자립은 부모에게 기대감을 주는 동시에 또 다른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의 성인기 자립은 가족의 심리적 안녕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 자녀의 자립이 부모의 돌봄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Pearlin 외(1981)의 스트레스 과정모델을 기반으로, 객관적 스트레스원으로 성인기 발달장애인 자녀의 신체적, 경제적, 사회관계적 자립과 주관적 스트레스원으로서 부모의 돌봄 스트레스를 설정하고 스트레스의 결과인 부모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객관적 스트레스원이 주관적 스트레스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모델의 가정에 근거하여 발달장애인 자녀의 자립과 돌봄 스트레스의 관계를 파악하고 발달장애인 자녀의 자립과 부모 삶의 만족에 있어 돌봄 스트레스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자료는 『2011년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등을 위한 욕구조사 및 정책과제 수립연구』(조흥식 외, 2011)의 발달장애인 및 보호자의 일상생활 실태와 서비스 욕구조사를 위해 수행된 발달장애인 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였다. 발달장애인 실태조사의 전체 표본은 1,500사례이며, 이 중 장애당사자와의 관계가 부모이면서 자녀가 19세 이상 성인인 응답자 625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 및 가설의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과 Baron & Kenny(1986)의 매개검증 및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신체적․경제적․사회관계적 자립이 낮을수록 부모 돌봄 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성인기 발달장애인과 돌봄을 제공하는 가족을 위해서 성인기 발달장애인에게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 중심의 훈련과 고용능력 증진 및 지원 서비스 개발, 사회적 관계망의 지속 및 확대방안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 여겨진다.
다음으로 성인기 발달장애인 부모의 삶의 만족에는 장애자녀의 신체적 자립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경제적․사회관계적 자립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부모가 삶의 만족을 느끼는 데는 보다 직접적인 생활의 제약을 줄 수 있는 자녀의 신체적 자립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부모가 일상에 제한을 받지 않는 자녀 돌봄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활동지원제도나 돌봄 서비스 등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신체적 자립이 부모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부모의 돌봄 스트레스가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발달장애인 부모와 가족이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일시휴식프로그램(respite service)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개입 프로그램 등이 꾸준히 운영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성인기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연구가 상대적․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대표성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성인기 발달장애인에게 있어 주요한 관심인 자립이 그를 돌보는 부모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발달장애인에 대한 연구의 폭을 넓혔다는 것과, 성인 발달장애인의 자립지원과 그 부모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지원의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횡단적 연구로서 인과 관계 설명에 있어 부족함이 있으며, 2차 데이터 활용으로 인한 자립 관련 변수의 제한과 등록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포괄하는 방법론적 한계를 가진다.


주요어: 성인기 발달장애인, 자립, 부모 돌봄 스트레스, 부모 삶의 만족, 매개효과
학 번: 2011-2014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4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