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토피 피부염은 현대 사회 청소년의 대표적인 만성질환 중 하나로, 최근 한국 청소년들에서도 매우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다. 높아지는 유병률에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나,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측면에 대한 연구는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인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만성질환이라는 동일한 역경 속에서도 긍정적인 발달을 보이는 청소년들의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적응유연성 모형을 통해서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 간의 삶의 만족도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위험요인으로 질병에 따른 건강 관련 위험요인인, 일상생활 지장여부와 건강상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설정하였으며, 보호요인으로 개인, 가족, 사회적 차원에서 각각 자아존중감, 애정적 양육태도, 또래애착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모형 설정에 따라, 위험요인의 주효과, 보호요인의 주효과,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중학교 1학년 코호트의 1차년도(2010년) 조사대상자 중 아토피피부염을 유병 중이라고 응답한 337명의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수행되었으며, 연구 가설 검증은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질병으로 인한 일상생활 지장여부와 건강상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모두 삶의 만족도에 대해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질병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 상대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낮으며, 주관적으로 평가한 건강상태가 안 좋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낮아진다.

둘째, 보호요인 중 자아존중감과 애정적 양육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으며, 부모가 애정적인 양육태도를 보일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반면, 또래애착은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또래애착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후속 연구들을 통하여 추가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위험요인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보호요인의 수준에 따라 변화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 모형을 분석한 결과, 건강상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자아존중감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건강상태에 대한 주관적 인식이 부정적일수록 삶의 만족도가 낮아지지만,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건강상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이 작아짐을 의미한다. 그 외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간의 상호작용 효과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먼저 질병과 관련된 위험요인들의 주효과가 확인됨에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효과적인 증상의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자아존중감과 애정적 양육태도는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보호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일상생활 및 질병 증상관리 과정에서 자아존중감과 애정적인 양육태도가 저해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한 자아존중감과 애정적 양육태도의 향상을 위한 심리사회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특히 자아존중감은 건강상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를 보였으므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개입은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적응유연성 모형을 통해서 아토피 피부염이라는 동일한 역경 속에서의 청소년의 발달상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변인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또한 전국대표성을 가지는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그동안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본 연구는 질병과 관련된 변인을 반영하지 못하고, 횡단적 연구로 수행되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는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는 후속 연구를 통하여 보완될 필요가 있다.

아토피 피부염 청소년; 적응유연성; 삶의 만족도; 주관적 건강상태; 자아존중감; 애정적 양육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