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긍정적 청소년발달(PYD) 이론의 발달자산 모형을 중심으로 : Predictors of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 Focusing on a Developmental Assets Model Based on the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eo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운영

Advisor
Joan P. Yoo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긍정적 청소년발달 이론발달자산 모형외적 발달자산내적 발달자산다중회귀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5. 8. Joan P. Yoo.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이 성인기 사회 적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청소년발달 지표로 학교생활 적응에 주목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다양한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때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의 결함 및 부정적인 요인을 밝혀내기보다는 개인의 강점 및 자산과 같은 긍정적인 요인을 발견하여 청소년의 위험을 예방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발달을 증진시키는 것에 주목하여 긍정적 청소년발달(PYD) 이론의 청소년 발달자산 모형에 근거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이 보유한 외적 발달자산(가족지지, 타인을 위한 봉사, 창의적 활동,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청소년이 보유한 내적 발달자산(성취동기, 과제시간, 독서시간, 돌봄, 문화적 유능성, 자아존중감, 목적의식)은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1] 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은 다중회귀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긍정적 청소년발달(Positive Youth Development
PYD)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 발달자산(Developmental assets)에 근거하여 구축하였다. 긍정적 청소년발달(PYD) 이론은 청소년이 가진 결함, 부정적 환경 요인을 줄이거나 문제행동을 최소화하기 보다는 청소년들의 긍정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자원을 발달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 발달자산은 40개의 다양한 발달자산으로 구성되며, 40개의 요인들은 가족, 사회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자원들인 20개의 외적 발달자산과, 청소년이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나 역량을 의미하는 20개의 내적 발달자산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과 기존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4개의 외적 발달자산(가족지지, 타인을 위한 봉사, 창의적 활동, 청소년 프로그램), 7개의 내적 발달자산(성취동기, 과제시간, 독서시간, 돌봄, 문화적 유능성, 자아존중감, 목적의식)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살펴본 외적 발달자산 변수 중 가족지지와 청소년 프로그램이 다른 변수들을 통제한 상황에서도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가족지지는 영향력이 가장 큰 외적 발달자산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프로그램의 영향력은 가족지지에 비해 작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내적 발달자산 변수 중에서는 문화적 유능성, 목적의식을 제외한 모든 변수가 다른 변수들을 통제한 상황에서도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미하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은 성취동기, 돌봄, 자아존중감, 과제시간, 독서시간 순으로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할 수 있는 이론적 및 실천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긍정적 청소년발달(PYD) 이론이라는 구체적인 틀을 바탕으로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둘째, 미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자료를 통해 밝혀낸 청소년의 외적·내적 발달자산들의 영향력을 국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각 발달자산들의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셋째, 발달자산이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외적·내적 발달자산의 구체적인 효과를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여러 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를 활용하여 세부자산의 개념을 측정하였고, 이는 청소년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정도를 단일 문항에 비해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마지막으로,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 단위의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함에 따라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론적 함의를 지닌다. 실천적 함의로는 본 연구는 최근의 동향을 반영하여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을 촉진하는 핵심 요인인 자산들을 발견하고,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발달자산 조성 및 증진의 중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변수들을 한 모형에 투입하여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각 요인들이 가지는 영향력 및 요인들 간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고려한 개입의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실천적 함의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함의에도 불구하고, 단일년도의 자료를 활용한 횡단모형을 적용하여, 변수들 간의 역인과 관계 문제를 완전히 배제할 수 없었으며, 연구 자료에서 발생한 항목무응답을 완전제거법으로 처리하여 분석에 포함시키지 않음으로서 자료의 손실을 최소화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 또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조사 자료에서 분석 가능한 변수를 중심으로 모형에 일부 외적·내적 발달자산만을 포함하여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으며, 이로 인해 일부 변수들은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패널 조사 자료에서 측정하고 있는 개념과 이론에서 정의하고 있는 개념이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등의 한계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5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