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Joan P. Yoo-
dc.contributor.author고은혜-
dc.date.accessioned2017-07-19T12:30:03Z-
dc.date.available2017-07-19T12:30:03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6694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51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5. 8. Joan P. Yoo.-
dc.description.abstract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청소년기의 안전과 행복을 위협하는 핵심요인 이라는 것은 모두가 동의하지만, 이를 위한 연구는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또래 친구로부터 괴롭힘 피해를 당한 청소년들의 삶의 회복을 돕기 위해서는 병리적인 문제에 대한 지원을 넘어서 이들의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트레스 완충모델을 근거하여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청소년 간의 삶의 만족도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개인적 자원을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스트레스 경험으로써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 여부,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발달 및 적응으로써 삶의 만족도, 개인적 자원으로써 자아존중감을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피해경험과 자아존중감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중학교 1학년 코호트의 3차년도(2012년) 조사대상자 중 부모와 아동이 설문에 모두 응답한 2,198명의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수행되었으며, 연구가설 검증은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은 삶의 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또래 괴롭힘 피해를 경험한 청소년의 경우 상대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개인적 자원인 자아존중감은 삶의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셋째,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적 자원인 자아존중감의 수준에 따라 완충되는지를 확인한 결과,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과 자아존중감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은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낮추지만, 이들의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을수록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이 작아짐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먼저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이 확인됨에 따라서,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일차적으로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을 예방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결과를 통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개입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특히 자아존중감은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부적영향에 대한 상호작용효과를 보였으므로, 자아존중감을 강화시키는 것은 또래 괴롭힘 피해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매우 중요한 개입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스트레스 완충모델에 근거하여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또래 괴롭힘 피해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개인적 자원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또한 전국 대표성을 갖는 자료를 활용하여 또래 괴롭힘 피해의 심각성이 대두되는 중학교 학생들의 삶의 만족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또래 괴롭힘 피해 빈도나 정도를 반영하지 못하였고, 횡단적 연구로 수행되어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는 설명할 수 없다는 점과 다양한 개인적 자원 및 사회적 자원을 살펴보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는 후속연구를 통하여 보완될 필요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스트레스 완충모델
제2절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에 대한 이해
제3절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과 삶의 만족도
1.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2.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그 밖의 변인
제4절 자아존중감의 완충효과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제1절 연구모형
제2절 연구가설

제4장 연구방법
제1절 연구자료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제3절 연구모형의 분석방법

제5장 연구결과
제1절 인구사회학적 특성
제2절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2.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제3절 가설 검증
1.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여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완충효과

제6장 결론
제1절 분석결과의 요약
제2절 논의
1. 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여부와 삶의 만족도
2.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
3. 자아존중감의 완충효과
제3절 연구의 함의
1. 이론적 함의
2. 실천 및 정책적 함의
제4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Abstract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0289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또래 괴롭힘 피해경험-
dc.subject삶의 만족도-
dc.subject자아존중감-
dc.subject완충효과-
dc.subject.ddc360-
dc.title또래 괴롭힘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 79-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dc.date.awarded2015-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