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등학생의 체질량지수, 외모만족도가 내재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 및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은석

Advisor
강상경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체질량지수외모만족도내재화 문제자아존중감성별차이스트레스 과정모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6. 8. 강상경.
Abstract
기존연구는 내재화 문제가 체질량지수와 외모만족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체질량지수와 외모만족도가 어떻게 내재화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거나 이들의 영향이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본 연구는 적다. 이러한 한계를 염두에 두고 본 연구는 (1) 내재화 문제에 체질량지수와 외모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지, (2) 자아존중감이 이들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3) 위의 관계가 성별에 따라 상이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청소년의 정신건강 악화를 예방하기 위한 새로운 개입지점을 찾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위해 Pearlin의 스트레스 과정모델(Pearlin et al., 1990)을 활용하여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1) 체질량지수가 1차 스트레스요인인지, (2) 외모불만족 정도가 2차 스트레스요인인지, (3) 자아존중감이 보호요인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위의 요인들이 성별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각 스트레스요인의 영향을 좀 더 정확하게 살피기 위해 학업성적, 경제수준, 가족관계, 그리고 또래관계와 같은 요인들을 모형에 포함하였다.
분석자료는 2010년 한국 청소년 건강실태조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변수인 체질량지수를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키와 몸무게에 응답한 학생 중 저체중군을 제외한 고등학생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에 포함된 고등학생은 3,620명(남 1,893명, 여 1,727명)이다. 주요 변수 중 BMI, 외모만족도는 자기보고식 단일문항을 사용하였고, 자아존중감과 내재화 문제는 자기보고식 다중문항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의 빈도 및 기술통계를 통해 분석대상의 특성을 살펴본 뒤, 구조방정식을 통해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붓스트랩에 기반한 팬텀변수를 활용하여 특정간접경로의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전체집단에 대한 구조모형을 분석한 후에는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집단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체질량지수가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가 낮았으며, 외모불만족이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가 높았다. 자아존중감에 대해서는 체질량지수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은 반면, 외모불만족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았다. 또한 팬텀변수를 통해 효과분해를 하였을 때, 체질량지수에 의해 설명된 내재화 문제 수준 변량의 일정부분이 외모불만족에 의해 설명되었으며, 체질량지수에 의해 설명된 내재화 변량의 일정부분이 외모불만족과 자아존중감에 의해 연속매개로 설명되었다. 체질량지수에 의해 설명된 내재화 변량의 일정 부분이 자아존중감에 의해 설명된 분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외모불만족에 의해 설명된 내재화 변량의 일정 부분이 자아존중감에 의해 설명되었다. 이후 성별에 따른 다집단분석에서는 측정모형의 동질성이 지지된 가운데, 체질량지수가 외모불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여학생 집단에서 남학생 집단에 비해 더 크게 나타났다.
2차 자료 분석에 따른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결과가 주는 이론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질량지수는 그 자체로 내재화 문제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는 기존연구와는 다르게 체질량지수의 증가 자체가 내재화 문제를 가중시키기보다는 체질량지수의 증가로 이상적인 몸매와 멀어지게 됨에 따라 외모불만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외모불만족과 자아존중감은 체질량지수와 내재화 문제 사이의 관계를 연속매개하였는데 이는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외모를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음을 뜻한다. 셋째, 위의 관계에서 성별 차이가 나타났다. 여학생들의 경우 체질량지수가 높을 수록 외모불만족이 높아지는 정도가 남학생들에 비해 컸다. 이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외모관리에 대한 압력을 더 많이 느끼고 있음을 의미한다. 고등학생의 내재화 문제 예방을 위한 실천적인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질량지수와 외모만족도 사이의 관계에 대해 개입할 필요가 있다. 고등학생들은 날씬함에 대한 사회적 선호를 수용하여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평가에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모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도 개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상담이나 또래 지지체계 형성 등과 같은 개입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위의 관계에서 나타난 성별 차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체질량지수 상승 시 겪는 외모불만족의 증가가 크다는 점은 외모 관리에 대해 느끼는 압박에 관해서 여성에 대한 개입이 먼저 필요함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사회전체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여성에 대한 외모관리 풍토에 대한 개입도 필요함을 보여준다. 이를 위해서 캠페인 및 자조 모임 등과 같은 방안이 논의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5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