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넥슨의 엔씨소프트 주식매입에 따른 경쟁효과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요한

Advisor
이상승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3. 2. 이상승.
Abstract
최근 넥슨이 엔씨소프트의 주식을 매입하였다. 넥슨은 세계 게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불가피한 행동이라 주장하였지만, 이번 주식매입은 한 산업군에서 1, 2위 기업 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시장경쟁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은 사건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시장을 전체게임시장, RPG게임시장, 케주얼(FPS포함)게임시장으로 분리하고, 이번 사건을 통하여 넥슨과 엔씨소프트가 기업결합이 되었을 시를 가정해, 각각의 시장에서 집중도가 어느 정도 높아졌는지 HHI지수를 통하여 알아보았고, 그 결과 전체게임시장과 RPG게임시장 상당히 시장경쟁도가 저하 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 논문을 통하여 비록 공정거래법에 위반된 행동은 아니지만 주식 매입을 통해 두 기업이 하나의 기업처럼 행동을 할 경우 시장경쟁도 상당히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5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