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경보지표로서 은행부문 자본유출입의 유용성 고찰

Study on the Availability of Banking Sectors Capital Flows as an Early Warning Indicator

본고에서는 은행부문을 중심으로 자본유출입과 관련된 지표가 조기경보지표로서 유용한지에 대하여 고찰한다. 이를 위해 은행부문의 특징 및 취약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잘 나타낼 수 있는 평가지표를 선정하였으며, 이러한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한국 및 신흥시장국을 대상으로 과거 위기를 잘 설명할 수 있는지 각각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은행부문의 평가지표는 위기발생확률을 잘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부문 자체의 구조적 특성과 은행차입 자금 등 은행부문을 통한 자본유출입의 특성으로 인하여 은행외채비중, 대외 통화불일치, 대외 만기불일치가 빠르게 증가할수록 위기발생확률은 증가하였다. 이는 평가지표와 위기간 직접적 인과관계보다는, 은행부문 평가지표가 자본유출입과 관련하여 불균형 및 취약성의 축적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게 해주는 조기경보지표로서의 유용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은행부문의 평가지표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급격한 자본유출입의 부작용에 대응하고 위기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본유출입; 은행차입; 은행외채; 불일치; 조기경보지표;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