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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첩세대 모형을 이용한 부모의 사교육제공동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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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철희-
dc.contributor.author김기홍-
dc.date.accessioned2017-07-19T12:34:48Z-
dc.date.available2017-07-19T12:34:48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657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60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4. 2. 이철희.-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부모가 자녀에게 사교육을 제공하는 동기를 분석하였다. 부모의 사교육제공동기를 투자와 소비로 각각 상이하게 가정하는 2기간 중첩세대 모형을 통해 자녀의 수와 성적이 부모의 사교육비 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그들의 동기에 따라 다를 것임을 보였다. 한국청소년패널데이터를 이용한 추정결과는 부모의 동기가 자녀의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인 동시에 그들 자신의 효용을 위한 소비임을 시사했으며, 유동성제약을 고려한 추정결과 역시 동일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는 대한민국 부모의 현행 사교육비 지출이 합리적인 선택의 결과일 가능성을 제시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문 3
제 2 장 이론모형 6
제 1 절 이론모형의 설정 6
1 투자동기 모형 7
2 소비동기 모형 9
제 2 절 이론모형의 함의 11
제 3 장 추정모형 13
제 4 장 표본: 한국청소년패널조사 16
제 5 장 추정결과 및 분석 18
제 1 절 추정결과 및 분석 18
제 2 절 유동성제약 관련 추가분석 20
제 6 장 결 론 23
표 25
참고문헌 34
ABSTRACT 3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9204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사교육-
dc.subject중첩세대 모형-
dc.subject토빗 모형-
dc.subject.ddc330-
dc.title중첩세대 모형을 이용한 부모의 사교육제공동기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Hong Kim-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37-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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