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통화정책과 주택가격

Abstract

본 논문은 통화정책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통화정책을 식별하는 Christiano Eichenbuam and Evans(1996, 1999)의 축차구조 모형을 이용해 실증분석 하였다. 주택 변수로 전국, 강남, 강북, 6대 광역시의 주택, 연립,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를 고려해 콜금리 인상에 대한 충격반응분석을 한 결과 통화정책의 영향이 상당히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주택 임대차시장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전세가격지수를 고려하였는데, 매매가격지수와 비교했을 때 통화정책의 효과가 보다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통화정책의 자산가격 경로를 통해 실물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제한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며, 최근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임대가격이 치솟은 현상과도 관련이 있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