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화정책이 자산가격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Monetary Policy on Asset Pric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채원

Advisor
김재영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화정책자산가격주식가격주택가격거품시변모수 벡터자기회귀모형실증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부, 2015. 8. 김재영.
Abstract
본고에서는 긴축통화정책 충격이 주식 및 주택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시변모수 벡터자기회귀(TVP-VAR) 모형을 통해 추정하였다. 특히, 본고에서는 자산가치를 근본가치와 거품으로 분리하여 각각이 금리 상승 충격에 대해 어떻게 다르게 반응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고의 분석결과는 자산가격 중 "거품"의 반응이 금리 상승충격에 대해 부정형(indeterminate)이라는 Gali(2014)의 이론적 견해와 좀 더 가깝게 나타났다. 시점에 따라 금리 상승 충격에 대해 자산 가격이 하락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기도, 오히려 상승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기도 한 것이다. 대체로 금리상승 충격에 대한 자산 가격의 근본가치의 반응은 매 기 안정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인 반면, 자산 가격의 합리적 "거품"으로 정의된 항목은 매 기 상당히 다른 반응을 보였다. 특히, 금리 상승 충격에 대해 자산 가격의 거품 부분이 오히려 상승하는 방향으로 반응하는 시기도 있었다. 따라서 해당 기에, 자산 가치 전체에서 차지하는 거품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그 기의 거품이 이자율 충격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에 따라 통화정책이 자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 때문에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분석 기간이나 분석 모형, 그리고 분석에 사용된 변수의 종류에 따라 금리상승 충격에 대한 자산 가격의 반응이 제각기 다르게 나타났으리라 추측된다. 이는 통화정책이 자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어 시변모수 벡터자기회귀 모형의 유용성 및 필요성을 보여준다. 또한, 본고의 분석결과는 향후 통화 당국이 자산 가격에 대해 이자율 정책을 사용할 때는 보다 더 신중해야할 것임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6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