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요구와 직무자원에 따른 병원 간호사의 건강과 안녕

The effects of job demands and job resources on the health and well-being of hospital nurses

본 연구는 3교대 근무를 하는 병원 간호사의 직무요구와 직무자원을 조사하여 간호사의 건강 및 안녕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간호사들의 업무 특성에 따른 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적절한 간호사 직무요구의 설정을 위한 정책과 방안을 제안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횡단적 조사연구로 국내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2개의 상급종합병원에서 3교대 근무를 하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 참여하는 상급종합병원에서는 각 4개 간호단위(내과병동, 외과병동, 중환자실,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17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7년 1월 3일부터 3월 15일까지 약 2개월 동안 진행되었으며 설문지와 스마트 밴드를 통해 조사하였다. 간호사들은 낮번, 초번, 밤번 근무에 대해 각 1회씩, 총 3회의 근무를 하면서 조사에 참여를 하였고 스마트 밴드를 통해 교대근무별 보행수, 보행거리, 근무시간을 측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스마트 밴드를 착용하기 전 1회 근무시작 전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조사에 참여하는 낮번, 초번, 밤번 근무 후에 각 1회 씩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총 4회에 걸쳐 시행되었다. 간호사가 지각하는 전반적인 직무요구, 직무자원, 건강과 안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2013년에 번안된 한국어판 코펜하겐 사회심리적 업무환경 측정도구가 사용되었고, 전반적인 수면의 질은 2012년에 번안된 한국어판 피츠버그 수면의 질 평가 도구가 사용되었다.

첫째, 간호사들의 3교대 평균 근무시간은 9.4(±0.7)시간이었으며 밤번 근무가 10.1(±1.0)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보행수는 3교대 평균이 9,360(±3,545)보였으며 낮번이 9,784(±3,716)보로 가장 많았다. 보행거리는 3교대 평균이 5,786(±2,197)m였고 초번이 6,065(±2,726)m로 가장 많았다. 간호사들의 3교대 평균 보행수와 보행거리는 응급실, 중환자실, 외과병동, 내과병동의 순으로 많았고 나이가 적을수록, 병동경력이 적을수록 보행수가 많았다.

둘째, 간호사들이 지각하는 전반적인 직무요구는 업무속도, 감정은폐의 요구, 인지적 요구, 감정적 요구, 양적 요구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업무속도는 응급실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나머지 요구들은 응급실과 중환자실과 같은 특수병동 보다는 내과병동과 같은 일반병동에서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간호사의 직무자원은 동료의 사회적 지지가 상급자의 사회적 지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상급자의 사회적 지지는 나이가 적을수록, 병동경력이 적을수록 높았다.

넷째, 간호사들의 교대근무별 건강 및 안녕을 조사한 결과, 근무 중 식사 비율이 낮번 67.5%, 초번 54.7%, 밤번 59.8%였으며 실제로 식사를 했을 경우에 활용된 시간은 낮번 15.9(±7.7)분, 초번 17.5(±5.0)분, 밤번 27.6(±13.9)분으로 나타났다. 간호사들이 근무 중 휴식에 활용하는 시간은 낮번과 초번에서 8분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들의 주관적인 수면의 질은 밤번, 낮번, 초번의 순으로 좋지 않았으며 낮번 근무 후 바로 다음날에 낮번 근무를 하는 경우 수면시간이 가장 짧았다. 간호사들의 소진, 스트레스, 우울증상, 수면장애는 일반병동이 특수병동에 비해 높았으며 수면의 질도 일반병동들이 특수병동들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들의 전반적인 건강과 안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양적 요구가 많고 업무속도가 빠를수록 소진이 높아지고 동료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소진은 낮아졌다. 스트레스는 감정적 요구가 높을수록 함께 높아졌으며, 우울증상은 감정적 요구가 높을수록 그리고 병동경력이 짧을수록 높아졌다. 수면장애는 감정적 요구가 높을수록 함께 높아졌다. 주관적 수면의 질은 감정적 요구가 높을수록 낮아지고 동료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높아졌다.

다섯째, 간호사의 직무요구(감정적 요구)-직무자원(동료의 사회적 지지, 상급자의 사회적 지지)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동료의 사회적 지지가 높은 경우 모든 건강과 안녕의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급자의 사회적 지지가 높은 경우에는 소진, 스트레스, 수면장애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직무요구와 건강 및 안녕을 전반적인 지각으로, 그리고 교대근무별로 측정을 하여 서로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스마트 밴드를 이용하여 보행수, 보행거리를 측정하여 간호사의 근무 중 신체활동을 조사하였다. 보행수, 보행거리와 같은 신체활동이 많이 요구되는 간호단위와 양적 요구, 감정적 요구가 많이 요구되는 간호단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나 간호단위의 업무 특성에 따른 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간호사의 식사, 휴식, 수면은 교대근무에 따라, 그리고 근무지와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이를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도와 정책 마련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간호사; 건강; 병원; 안녕; 직무요구; 직무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