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등학교 영어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나영

Advisor
박현정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실제적(authentic)학생평가활동학생평가포트폴리오평가도구 개발타당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7. 8. 박현정.
Abstract
최근 전 세계적으로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개혁 정책이 추진되어 왔으며 이러한 교육개혁은 교육평가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교육평가의 패러다임이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assessment of learning) 에서 학습 향상을 위한 평가(assessment for learning) 및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assessment as learning)로 변화하면서 교육 현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의 새로운 역할과 인식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자유학기제와 성취평가제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본격적인 도입에 따라 교수·학습과 평가가 통합된 활동으로서 학생평가의 의미를 이해하고 보다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평가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학생 참여 및 과정 중심 평가가 강조되면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에 대한 교육적 관심이 증가하였으며 학생평가 활동에 있어서 교사의 실천적 역량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맥락에서, 실제 학생평가 활동을 반영한 신뢰롭고 타당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 중등학교 영어교사의 실천적 학생평가 전문성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먼저, 국내·외 다양한 문헌 연구 분석 및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중등학교 영어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평가척도, 학생평가 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 및 전문가 평정을 위한 채점기준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단기간의 일회성 평가가 아닌 한 학기 동안의 교사의 실제적인(authentic) 학생평가 활동을 반영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중·고등학교 영어교사를 대상으로 수집된학생평가 포트폴리오를 평가 자료로 활용하였다. 3인의 전문가 집단이 개발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학생평가 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평가 실시 후 연구 참여 교사 및 전문가 평가자를 대상으로 평가도구의 적합도에 관한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및 적합도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학교 영어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평가척도는평가계획,평가도구 개발,평가 실행,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평가에 대한 태도 및 인식의 5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영역별로 5개의 세부적인 평가 기준을 포함하였다. 하위 영역별로 학생평가 전문성의 평균 점수를 비교해보면,평가도구 개발영역의 평균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과평가에 대한 태도 및 인식영역의 평균 점수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세부 평가 기준별로 살펴보면,평가의 실제성항목의 점수가 가장 높은 반면평가 참여와 학부모와의 의사소통항목의 평균 점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 교육 전문가 5인을 대상으로 개발한 평가도구의 내용 타당도를 분석한 결과, 25개의 세부 평가 기준은 해당 학생평가 포트폴리오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평가 전문성의 다섯 가지 구성 요인을 평가하기에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평가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비교적 양호한 수준의 신뢰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전검사 이론을 활용하여 평가 문항의 내적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하위 영역별로 Cronbach 계수가 .56~ .78이었으며, 전체적으로 .88을 나타냈다. 또한, 전문가 3인의 평정 결과 간의 상관계수는 .84~.98로 나타나 높은 수준의 채점자간 일치도를 보여주었다. 일반화가능도 이론을 활용하여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G 계수는 0.8743.이며 D 계수는 0.7961으로 각각 0.8과 0.7 이상으로 적정한 수준의 신뢰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평가도구의 적합도에 관한 개방형 설문조사 분석 결과, 학생평가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평가는 교사들에게 자신의 학생평가 활동 전반에 대한 성찰과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평가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학생평가 포트폴리오의 데이터 수집상의 어려움이나 주어진 포트폴리오 자료만을 활용하여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평가해야 하는 점은 이 평가도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되었다. 이는 학생평가 포트폴리오의 데이터 수집이나 평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부 한계점을 보완한다면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평가도구가 교사의 실천적인 학생평가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사 교육 및 교사 연수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연구 대상자 수의 제한으로 인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거나 평가도구의 적합도 측면에서 일부 한계점이 존재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학생평가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학생평가 전문성 평가도구는 기존의 평가 관련 교사 연수에서 지적되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안으로 교사의 실천적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69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