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 담화의 시제 사용 양상 연구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담화 문법 교육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문법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담화 문법 관점으로 시제 사용을 연구하였다. 이는 문법 지식을 넘어 문법 사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담화 문법 관점에서 문법 사용과 문법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고립되고 분리된 문장을 중심으로 하는 문장 접근법으로는 실제 사용되는 언어의 양상에 대한 충분한 설명력 확보가 어렵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인식하여 언어 사용자들이 언어 사용 환경에서 중요하고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요소들을 어떻게 선택하고 사용하는지에 주목하였다. 이것은 언어 사용자가 상황과 맥락에 따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상호작용의 순간순간마다 문장과 문법 요소들을 선택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본 것이다. 본 연구는 담화 문법 관점의 문법 교육의 중요성을 이론적 논의와 교육적 적용 문제 측면에서 논하고 그것의 필요성을 구체적인 언어 사용 양상 분석을 통해 교육적 시사점으로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한국어교육에서 여러 문법 범주 중 초급 단계에서 교수가 이루어지는 시제 교육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이 발달할수록 시제와 관련된 문법 현상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사용과 연계하는지에 대한 이해와 학습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핵심은 문장 층위에서 교수된 교육 내용들이 실제 텍스트 유형과 텍스트의 주제 전개 과정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담화 문법 관점에서 시제 사용을 관찰하여 그 특징들을 밝히는 것에 있다. 시제 사용 분석을 통해 실제 시제 사용에 대한 설명력을 확보하여 담화 문법 관점의 시제 교육 내용 요소를 선정하고 이를 실현시킬 교육적 적용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먼저 국내외의 연구들에서 논의된 이론들이 한국어 교육적 측면에서 교육 내용으로 구체화되기에는 그 간극이 크다는 점과 한국어 교재 내에서 시제 형태에 대한 기술 내용 또한 시제의 비시간적 기능과 그것의 체계를 제대로 구현해 주지 못하고 있음을 비판적으로 인식하며 논의를 시작하였다. 이것은 문법 범주 중심의 시제 교육의 한계점을 반성적 검토한 것으로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담화 문법 관점의 한국어 시제 교육의 의의를 논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교육에서 담화의 범위와 담화를 어떠한 관점으로 이해할 것인지를 통해 담화 문법을 구체화하였고 담화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통해 한국어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담화 정의와 그 특징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언어의 형식과 의미 기능을 연계해 주는 규칙의 체계이자 언어 사용자에 의해 재구성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을 담화 문법으로 보고 이것을 설명력 확보를 위한 담화 운용 지식의 구체적인 실행으로 명명하였다.

담화 문법 관점의 시제 사용 양상을 분석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용 담화인 초급․중급․고급 단계의 읽기 지문을 텍스트의 목적에 맞게 4가지의 텍스트 유형으로 분류하고 시제 사용의 일반적인 특징들을 기술하였다. 텍스트 내에서 실현되는 시제 사용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해 텍스트의 주제 전개 시간 방향과 지배적으로 사용되는 주시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시제 사용과 관련한 텍스트의 유형은 텍스트 전체의 시간 방향에 따라 현재형 텍스트 유형과 과거형 텍스트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현재형 텍스트 유형의 경우 다시 현재 시제가 지배적으로 사용되는 현재 시제 지배형과 현재 시제가 주로 사용되나 다른 시제들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현재 중심의 시제 혼합형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과거형 텍스트 유형 또한 과거 시제가 지배적으로 사용되는 과거 시제 지배형과 과거 시제가 주로 사용되는 텍스트에서 과거 시제 외에 다른 시제들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과거 중심의 시제 혼합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이렇게 주시제를 중심으로 텍스트 내의 시제를 관찰하면 주시제가 아닌 시제로 변하는 시제 변환에 대한 설명이 가능해진다. 이것은 텍스트 내에서 시제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는 주시제 기능과 시제 변환으로 나타나는 시제 기능이 어떠한지를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담화 문법 관점의 한국어 시제 실현 양상은 담화 문법 관점의 시제 교육 내용 구성에 대한 방향과 내용들을 실제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것에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용 담화 분석 내용들을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 학습자의 담화에 나타난 시제 사용을 살펴보았다. 과거형 텍스트 중 경험글을 중심으로 시제 변환이 이루어지는 양상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경험을 나타내는 텍스트에서는 현재화 시점 이동, 과거화 시점 이동, 다변화 시점 이동, 시제 유지로 시제 사용 양상이 분류되었다. 반면에 현재형 텍스트 유형은 설명글과 소개글을 중심으로 현재 시제가 변환되는 지점의 기능에 따라 시제가 유지되거나 시제가 변환되는 양상을 보였다.

마지막으로는 담화 문법 관점의 시제 교육 실제를 설문 조사 기사문을 중심으로 보여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 목표 설정하고 담화 문법 관점의 시제 교육 내용 요소를 세 가지로 선정하였다. 첫째 시제의 기본 의미와 기능에 대한 지식 내용이다. 이것은 시제 교육에서 문장 차원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내용 요소이다. 초급 단계에서 현재․과거․미래 시제의 개별 시제 표현 항목에 대한 교육 내용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각 단원의 목표 문형과의 결합 형식으로 교육 내용이 구성될 수 있다. 둘째 시제가 실제로 사용되는 텍스트 내에서의 주시제와 텍스트의 시간 방향에 대한 시제의 담화 기능으로 교육 내용이 확장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제 변환과 시제 유지 현상을 위한 시제 효과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이 선정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개별적인 문법 항목에 대한 교육 외에 문법 교육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담화 문법 관점의 시제 교육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담화 문법 관점의 시제 교육의 내용 요소와 교육 방안들을 이론적인 토대를 통해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니며 동시에 학습자 자료들에서 시제 사용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현되는지에 대한 특징들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시제 교육; 시제 기능; 시제 변환; 시제 유지; 시제 사용; 시제 선택; 텍스트의 시간 방향; 언어 사용자; 담화 문법; 담화 문법 관점; 의미 자질; 주시제; 텍스트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