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변이 음성훈련을 통한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분절음 지각 연구

이 연구는 지각실험을 통해 중국인 성인 학습자들이 학습 단계별로 한국어 분절음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밝히고, 지각실험 결과와 고변이 음성훈련(High Variability Phonetic Training) 결과를 토대로 분절음별 학습용이성을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모국어를 완전히 습득한 이후에 제2언어/외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경우 제2언어(L2) 말소리의 차이점을 잘 지각하지 못하고 모국어의 분절음 범주에 그릇되게 동화시키는 오류를 범한다. 실험 1에서는 이러한 분절음 범주화 오류 양상이 학습 단계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하기 위해 중국인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 85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모음, 초성자음, 종성자음에 대한 식별 실험(identification task)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학습자들은 단계별로 /ㅓ-ㅗ/와 /ㅕ-ㅛ/를 제외한 모음에 대해서는 초급 단계부터 대체로 높은 지각 정답율을 보여주었으나, 어두 초성의 평균 지각 정답률은 모음에 비해 매우 낮았다. 특히 평음 /ㅂ, ㄷ, ㄱ, ㅅ, ㅈ/는 고급 단계까지 70%대의 낮은 정답률을 보여 한국어 경험이 증가하더라도 별도의 훈련을 받지 않으면 어려운 음에 대한 지각이 개선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종성의 경우 비음과 유음은 비교적 잘 지각하였으나 /ㄷ/와 /ㄱ/는 고급 단계까지 잘 구별하여 지각하지 못했다.

실험 2에서는 실험 1에서 나타난 오류가 지각훈련을 통해 교정될 수 있는지, 훈련의 효과가 음소별·학습 단계별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국인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고변이 음성훈련을 실시했다. 총 64명(통제 30명, 실험 34명)의 중국인 학습자가 참여하였고, 실험 그룹의 학습자들은 모음, 초성, 종성에 대한 10회의 온라인 지각훈련 강좌를 이수하였다. 지각훈련은 고변이 음성훈련 방법에 따라 유의미 최소대립 쌍을 최대한 활용하여 단어와 문장 자료를 구성하였고, 여러 명의 목소리로 자료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다양한 자극에 노출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실험 결과 훈련 전에 잘 구별되지 않던 음들에 대한 지각이 많이 개선되었고, 초중급 집단뿐만 아니라 학습 기간이 길고 한국어에 대한 노출이 많은 경험자 집단도 훈련을 통해 그 동안 교정되지 않았던 음들에 대한 효과를 보았다. 각 분절음의 지각 정확도와 향상도를 통해 학습용이성(learnability)을 측정하였고, 중국인 학습자가 혼동하는 음소 쌍들에 대한 학습용이성 위계를 학습 단계별로 수립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규모의 고변이 음성훈련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서로 다른 음을 구별하는 적절한 음향 단서를 학습하는 데 지각훈련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한국어에서 기능부담량이 높은 음들에 대한 지각이 개선되어 고변이 음성훈련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 지각실험과 고변이 음성훈련을 통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분절음 학습용이성 위계를 수립하였는데, 이는 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 우선순위를 정하는 후속연구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어; 분절음; 지각훈련; HVPT; 중국인 학습자; 한국어 발음교육; 교육 우선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