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불안장애환자의 항불안제 복용 경험과 남용 요인 : Anxiety Disorder Patients Experience and Abuse Factors of Taking Anti-Anxiety ag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기선

Advisor
김성재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불안장애항불안제벤조디아제핀남용질적 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대학 간호학과, 2017. 8. 김성재.
Abstract
현대 사회에서는 점차 불안이 높아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항불안제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뛰어난 효과를 평가 받아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약물도 장기간 사용될 경우에는 치료용량이라 하더라도 정신적 의존뿐만 아니라 신체적 의존이 생길 수 있으며 금단증상으로 인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현재 국내외 항불안제 남용 상황은 심각한 수준이며 원인 분석과 문제 해결을 위해 일차적으로 환자들이 어떤 경험을 하며 항불안제 투약을 지속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약물 의존도를 높이는 요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불안장애환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항불안제 사용 경험을 파악하여 처방용량을 지키는 요인과 약물 남용의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설계는 불안장애환자의 항불안제 복용 경험을 통해 처방용량을 지키게 하는 요인과 남용하는 요인을 탐색하는 질적 연구이며 Braun & Clarke(2006)가 제시한 주제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자료수집은 불안장애를 진단받고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3개월 이상 복용 중인 불안장애환자 13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6년 12월부터 2017년 5월까지 개별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각 면담은 1~2회로 진행되었고 면담 시간은 평균 1시간 정도 소요 되었으며 모든 면담자료는 참여자의 동의 하에 녹음하여 필사한 후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도출된 참여자들의 항불안제 복용 경험에 관한 주제는 항불안제 처방 용량을 지키는 요인과 항불안제 남용 요인으로 분류될 수 있었으며, 이 요인들은 크게 개인적 요인, 경험적 요인, 그리고 환경적 요인에 속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불안장애환자의 항불안제 처방 용량을 지키는 요인에는 개인적 요인이 약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지식을 찾음, 약을 줄이거나 끊으려는 의지가 있음, 증상의 고통을 극복하고자 약 대신 다른 대처방법을 찾아봄, 약 조절에 관한 주도권을 유지하려고 함, 경험적 요인이 과거에 약물을 남용한 경험이 없음, 심각한 약물 부작용을 경험함, 약의 효과로 이전의 나를 찾아감,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 약물 의존성에 대한 인식을 돕는 의료진의 설명이 충분함, 의료진을 신뢰하여 의사소통이 원활함, 증상을 이겨내도록 돕는 주변 사람들의 지지가 있음으로 도출되었다. 반면 항불안제 남용 요인은 개인적 요인으로 약에 관한 지식이나 관심이 부족함, 처방약의 효과를 맹신하며 약을 끊을 의지가 없음, 증상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고자 끊임없이 다른 의사를 찾아 다님, 약 조절과 관련하여 의료진에게 맹목적으로 의지함, 경험적 요인으로 과거에 약물을 남용한 경험이 있음, 약물 부작용보다 불안증상이 더 고통스러움, 급격한 약물의 효과를 경험하며 점차 의존적이 되어감, 환경적 요인으로 약물 의존성에 대한 의료진의 설명이 불충분함, 의료진을 불신하여 의사소통이 부재함, 증상을 이겨내도록 돕는 주변의 지지체계가 부족함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의 의료 환경의 특성에 따른 불안장애환자의 항불안제 복용 경험을 통해 항불안제 처방 용량을 지키며 복용하는 것과 대비되는 항불안제 남용의 계기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항불안제 남용 예방을 위한 간호학적 교육이나, 중재 및 재활, 그리고 대상자 별로 차별화된 접근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정책 마련에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2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